[홍보팀]

 

최근 10년간 가장 많이 성장한 업종 중 하나인 커피전문점은 올해는 중간 가격대 커피가 부상하고, 베이커리, 샌드위치, 베이글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를 융합한 카페가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가 커피는 스타벅스의 독주가 이어질 것이다. 지난해 크게 성장했던 저가 아메리카노는 하반기부터 일부 브랜드를 제외하고 한풀 꺾이기 시작했다. 게다가 올해는 편의점 커피와 벤딩머신 자판기 커피의 공세에도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커피전문점 창업시장의 중심이 아메리카노 가격이 3000원 내외의 중간 가격대 커피가 될 전망이다. 1위 브랜드인 이디야커피는 올해도 여전히 지방 상권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작년에 180여 개 점포를 개설하면서 600호점을 넘기며 2위 자리를 굳힌 커피베이는 올해는 200개 이상 가맹점 개설을 목표로 하며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그밖에 싱글오리진커피 콘셉트로 차별화를 이룬 셀렉토커피 역시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는데 올해도 성장이 주목되는 브랜드다.

중간 가격대 커피전문점은 포지션이 좋다. 커피원두의 품질도 보장되면서 편안히 앉아서 즐기기에 가격도 적당하기 때문이다. 국내 커피산업이 발달하면서 커피원두의 품질도 향상됐고, 원두 유통도 원활해지면서 더 좋은 품질의 원두를 보다 저렴하게 공급받을 수 있게 됐다. 창업 전문가들은 최근 10여 년간 커피가 대중화되면서 커피 고유의 맛과 향을 즐기려는 수요가 많이 늘었다는 점과 국내 커피산업의 발달로 경쟁이 심해지면서 커피원두 공급가격의 거품도 많이 제거됐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점포 수익성을 높여주는 특색 있는 디저트 메뉴를 취급하는 카페 창업도 증가할 것이다. 경쟁력 있는 킬러 디저트 메뉴를 내세워 커피전문점과의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수제 샌드위치 전문점 ‘카페 샌드리아’는 점포에서 직접 빵을 굽고, 신선한 야채와 다양한 속재료로 즉석에서 만드는 수제 샌드위치와 최고급 커피원두의 콜라보 콘셉트로 인기다.

고객은 각자 입맛대로 총 80여 가지의 샌드위치와 맛과 향이 그윽한 커피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카페 라떼떼’는 정통 수제 베이글로 차별화에 성공했다. 사실 그동안 베이글 카페가 많았지만 냉동 베이글이라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카페라떼떼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했다. 후레시한 생지로 매장서 직접 구워서 내놓는 수제 베이글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유럽 스타일의 베이글로 쫄깃쫄깃하고 부드러운 맛이 나는 것이 특징이다. 베이글과 함께 케익, 브레드, 머핀 등 다양한 디저트 메뉴는 기존 카페의 장점과 미래 트렌드를 모두 갖춘 융합 트렌드를 주도하는 아이템으로 손색이 없다.

웰빙 트렌드에 적합

천연발효 빵 인기 

수제 베이커리 카페 ‘마크빈’은 천연발효 빵으로 맛과 건강을 모두 생각한 웰빙 빵을 내세우고 있다. 100% 수제로 매장에서 직접 구워 내 놓는 콘셉트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면서 유명세를 타고 있다. 천연발효 빵으로 건강에도 좋지만 소화가 잘 된다는 입소문이 나면서 젊은 층뿐 아니라 중장년 고객도 많다. 웰빙 트렌드에 맞고 맛과 품질을 높인 수제 베이커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데다 단순히 디저트를 넘어서 식사대용으로도 인기를 더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24년 역사의 본사 직영공장에서 최첨단 시설과 철저한 재료관리, 위생적인 공정으로 당일 제조한 생지 등 식재료를 각 가맹점에 당일 배송해 주는 것이 장점이다. 각 점포에서는 냉장 생지를 발효시켜 직접 구워서 내놓기 때문에 구수한 냄새와 함께 신선한 즉석 베이커리를 즐길 수 있다. 베이커리 메뉴는 크루아상류, 소프트류, 유럽빵, 샌드위치 등 50여 가지나 된다.

간편식 수요를 견인하는 1·2인 가구 수 비율이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맞벌이 가구 증가 또한 간편식 수요 증가에 한몫하고 있다. 최근 창업시장에 나타나는 간편식 전문점의 특징은 ‘건강’이라는 키워드를 중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창업의 목적은 무엇보다 수익성에 있다.

또한 우리나라 창업자들은 체면을 중시하는 한국인의 국민성 때문에 때로는 투자수익률이 낮지만 남 보기에는 좋은 업종을 선택하기도 한다. 커피전문점이 급성장한 이유도 바로 이 이유 때문이다. 그런데 커피전문점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이와 같이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카페 창업 아이템이 많이 등장하기도 한다.

카페는 고객과 창업자 모두의 니즈를 충족하고 있는 아이템이다. 소비자는 메가 트렌드인 웰빙과 간편식, 그리고 몇 년 전부터는 가성비와 가심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처럼 ‘간편식’, ‘웰빙’, ‘가성비’, ‘가심비’, ‘수익성’, ‘카페’ 등의 창업 키워드에 딱 맞는 브랜드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 바로 디저트 카페다. 올해 성장이 예상되는 까닭이다.

공유주방 성장 예상 

배달 전성시대의 도래는 공유주방 창업을 활성화시키고 있다. 다소 넓은 공간에 주방시설을 갖추고 여러 명 창업자들에게 임대해 주는 방식이다. 요식업 창업가가 실패 없이 시장에 안착하도록 돕고 소자본 창업이 가능해 창업 실패의 리스크를 줄이는 장점이 있다. 이러한 공유주방 업체들은 작년에 벤처캐피탈로부터 많은 투자금을 유치하고 올해부터는 본격적으로 점포를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공유주방 업체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음식배달업체 등에 주방만 임대하는 업체도 있고, 주방 대여와 함께 메뉴개발, 마케팅전략 등 외식업 창업자들에 대한 교육시스템까지 갖춘 업체도 있다. 우리나라는 공유주방이 자리 잡기 좋은 환경이다. 그 이유는 1인 가구의 확장, 음식 배달 문화 때문이다. 대표적인 공유주방 업체들은 ‘유니온키친’, ‘고스트키친’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