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정부가 '지오영'과 '백제약품'을 공적 마스크 유통업체로 선정한 것을 두고 "공공성과 접근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다"고 해명했다.

기획재정부(이하 기재부)는 9일 지오영·백제약품을 공적 마스크 유통업체로 지정해 독점적 특혜를 부여했다는 논란과 관련해 "마스크의 약국 판매를 위해서는 전국적 약국 유통망과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는 지오영·백제약품을 유통채널로 선정하는 것이 불가피했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 보건의료를 1차적으로 담당하고 전국 2만3000여개소를 갖춰 접근성이 높은 약국을 판매처로 최우선 선정했다"며 "약국이 드물게 위치한 지역을 위해 우체국(1400개소·읍면지역)과 농협(1900개소·서울경기 제외)을 보완적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지오영 직거래 약국은 전체 약국의 60% 수준인 전국 1만4000여 개소로 국내 최대 규모다. 이번 수급 안정화 대책과 함께 거래 약국도 1만7000여 개소로 확대했다. 지오영의 공급망에 포함되지 않은 약국은 백제약품을 통해 5000여 개소에 공급하고 있다.

기재부는 "약국 유통업체를 지오영·백제약품 2곳으로 선정한 것은 유통 경로를 효과적으로 추적·관리하고 매점매석이나 폭리와 같은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담업체의 관리·유통이 효율적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약국 유통업체의 독점적 공급권을 부여한 것이 아니며 유통과정의 효율성을 고려해 민·관 4개 업체·기관이 서로 협력해 공적 공급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공적 마스크 가격이 원가보다 비싸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조달청과 마스크 제조업체와의 계약단가는 900~1000원, 지오영과 백제약품의 약국 공급가는 1100원"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