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복지재단(대표이사 홍영준)은 중랑구(구청장 류경기)와 공적채무조정(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을 신청하는 중랑구민의 서류발급 간편화를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9일 밝혔다.

협약식은 오는 10일 오전 11시 중랑구청 4층 구청장실에서 열린다. 홍영준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 박정만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장, 류경기 중랑구청장 등이 참석한다.

가계부채 증대로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채무자가 개인파산·면책, 개인회생 등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때 파산법원에 제출해야 하는 서류가 많고 복잡해 중도 포기 사례가 많았다.

서울회생법원이 올해부터 개인파산신청 필요 서류를 간소화했으나 이를 준비해야 하는 채무자의 불편은 여전하다. 구청 또는 동주민센터, 세무서 등 관공서를 일일이 방문해 민원창구에서 많은 서류를 발급받는 절차 때문이다.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와 중랑구는 경제적 재기를 방해하는 걸림돌을 제거해 부채위기를 극복하고자 하는 시민이 좀 더 신속하게 일어설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채무조정 서류발급 간편화 방안을 마련했다.

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채무자가 동사무소를 찾을 경우 개인파산·면책 또는 개인회생 등에 필요한 서류를 단 한 차례의 서류 신청만으로 쉽고 빠르게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센터에서 상담을 받은 채무조정 신청인(중랑구민)은 상담관으로부터 '채무조정 서류 발급 한 번에' 신청서를 교부받아 신분증을 지참하고 중랑구 동주민센터를 방문, 통합민원 담당 주무관에게 위 신청서를 제시하면 한번에 발급받을 수 있다.

다만 사회보장급여대상자(수급자, 차상위 등)인 경우, 동주민센터 복지팀을 경유해 관련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홍영준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는 "개소 후 7년 동안 악성부채로 고통 받던 서울시민 6245명의 가계부채 1조4530억 원에 대한 법률적 면책을 지원해 가계부채 비상구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온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중랑구와의 협업을 통해 보다 많은 서울시민의 빚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경제적 재기가 절실한 서울시민을 위해 전국 최초로 개시하는 중랑구의 협력모델이 다른 자치구에도 속히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