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천면 고독사 지킴이단 맹활약
- 반찬, 부식, 생필품 지원 활동 펼쳐

전남 강진군청의 전경
전남 강진군청의 전경

[일요서울ㅣ강진 조광태 기자] 전남 강진군 작천면은 지난 9일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작천면 고독사 지킴이단원들과 함께 적극적인 돌봄 활동이 필요한 홀로 사는 위기가정을 방문했다.

코로나19로 활동 영역이 좁아져 안부 확인 등 돌봄이 필요한 독거노인과 중장년 1인 가구 등 5가정에 방문했다. 고독사 지킴이단은 반찬, 부식, 과일, 음료 등 생필품 꾸러미를 전달하고 대상자들의 안부를 확인했다.

65세 이상 노인가구의 경우 매년 정기적인 실태조사가 이뤄지고 기초연금, 돌봄 서비스 등 사회안전망이 잘 갖춰져 있는 반면 중·장년 가구의 경우 근로가 가능한 연령층으로 어르신, 아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사회적 관심이 적어 중·장년층의 복지 안전망 구축이 필요하다.

조경언 작천면장은 “코로나19 장기화가 사회적 단절로 이어질 수 있어 안부 확인 등의 관리가 더욱 필요한 시기이다. 공공기관과 지역사회가 함께하는 대책 마련으로 예방적 돌봄 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작천면 고독사 지킴이단은 중장년층 독거 고독사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 사정에 밝은 복지이장과 협의체 위원이 장애인가구, 중장년 1인 가구 등 지속적인 돌봄이 필요한 세대와 1:1로 결연을 맺고 수시 전화 및 월 1회 이상 정기 가정방문을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