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서울 당산에 위치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의 유아교육과 과정(유아교육전공 아동가족/가정전문학사)이 ‘보육교사 2급 자격증’ 무시험검정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어 예비 유아교사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는 유능한 어린이집 교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타 유아교육과 대학교와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전문학교로, 그중 자격증 취득 과정이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은 영유아 보호법에 의한 자격 기준에 따라 해당 과목 17개 이상, 51학점을 이수하면 취득이 가능하다. 이에 서현전 유아교육전공에서는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교내 수업에서 다루고 있어, 이 전공의 학생들은 교내 커리큘럼 이수만으로 시험을 치르지 않고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즉, 서현전 유아교육전공 학생들은 시간 및 비용을 줄이고 어린이집 교사 필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추후 어린이집 현장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무 자격증 특강도 진행하고 있다. 서현전에서는 교내에서 무료로 자격증 특강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학생들은 풍선아트 지도자 자격증, 아동미술 지도자 자격증, 아동미술 심리 상담사 자격증, 유아 체육지도자 자격증, 손유희 지도자 자격증, 프로젝트 접근법 지도자 자격증 등을 취득하며 유아교사로 한층 성장하고 있다.

이 학교 관계자는 “본교 학생들은 자격증 취득과정을 통해 별도의 시간 및 비용을 들이지 않고 스펙과 취업경쟁력을 쌓을 수 있다. 앞으로도 유용한 자격증 특강을 진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취업을 적극 지원할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이 학교는 실습중심의 수업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유아교사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교구제작, 피아노 반주법, 아동미술 등 다채로운 실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교내에서 배운 지식 및 기술을 실제 어린이집 현장에서 활용해볼 수 있는 어린이집 인턴십 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서현전은 주변 국공립어린이집과 MOU를 체결해 유아교육전공 학생들은 협약 어린이집에서 예비 유아교사로 활동을 하며 실무 연습을 진행하고 있다. 그 결과, 서울현대직업 전문학교는 실제 국공립 어린이집과 관련 기관에 취업자를 대거 배출해 약 97%의 취업률을 기록한 바 있다.

현재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는 유아교육과 과정을 포함해 호텔조리학과 과정,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 드론학과 과정, 경찰행정학과 과정 등 전 과정에서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100% 면접전형을 통해 모집 중이며 자세한 모집요강은 이 학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