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후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 참석해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대응 확대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회의에 참석해 주변을 둘러보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정세균 국무총리가 대구·경북 지역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상의했다며, 조만간 정식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13일 오전 대구 중구 대구시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가장 급했던 순간이 지나가면서 대구·경북 시민들의 상처가 드러나고 있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대구·경북 시민들은 일상을 잃어버리고 생활에 큰 타격을 입었다""대구·경북 지역을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상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것에 대해 대통령께 상의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마무리되는 대로 조만간 대통령께 정식 건의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와의 전투는 대구·경북을 넘어 전국, 전 세계적 싸움이 되고 있다""한시도 긴장을 놓을 수 없고, 앞으로 방역 수위를 더 높이고 철저하고 꼼꼼하게 선제적으로 대처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정부세종청사 공무원 20여명이 확진자로 밝혀지면서 정부 기능이 영향을 받진 않을지 국민들이 많이 우려하고 있다""어제 중부권에 이어 오늘은 정부기관이 밀집된 세종, 대전, 충청권 방역상황을 점검하겠다"고 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