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 어학 등 성적이 아닌 자기계발과 미래에 대한 열정과 잠재력 중심으로 선발
해외대학에서 4주 이상 연수 기회 제공
개인 국고 350만원, 대학 150만원 총 500만원 이상 지원

[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계명문화대학교(총장 박승호)는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 주관으로 실시하는‘파란사다리’사업 주관대학에 2년 연속 선정됐다.

작년 전국 전문대학 최초로 유일하게 선정된 것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됨에 따라 올해에도 80여명의 취업취약계층 학생(타교생 포함)을 해외로 파견 보낼 수 있게 됐다.

‘파란사다리 사업’은 균등한 교육 기회 보장을 위해 사회·경제적 취약계층 대학생들에게 해외 연수 경험을 통해 진로탐색의 길을 열어주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이 사업으로 대학생 1천600명에게 정부(70%)와 주관대학(30%)이 공동으로 경비를 지원해 해외 대학에서 4주 이상 연수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국고 63억과 20개 대학 약 24억 등 총 87억원 이상의 예산이 대학생들의 글로벌 현장경험을 위해 쓰이며, 대학생 개인에게는 국고 350만원, 해당 대학 150만원 총 500만원 이상이 지원된다.

20개 참여대학(2019년 15개 대학 선정)은 대학별로 연수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하게 되며 사회·경제적으로 취약계층 80명 내외를 선발한다. 이중 20% 이상은 주관대학 외 타대학 학생을 선발하게 된다.

선발은 기존의 해외 연수 프로그램과 달리 학점·어학 등 성적기준이 아닌 자기계발과 미래에 대한 열정과 잠재력을 중심으로 이뤄어 진다.

박승호 총장은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직업교육 선도대학이라는 대학의 비전에 걸맞도록 국제화 역량을 더욱 더 강화할 것이다”,면서 “특히 열정과 잠재력이 뛰어난 취약계층 학생들이 자기의 내면으로부터 알을 깨고 나올 수 있도록(破卵)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계명문화대학교는 2019년 전문대학 최초로 유일하게 파란사다리에 선정돼 70명의 학생을 미국, 영국, 체코, 베트남에 파견했고, 학생들로부터 아주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았다.

또한, 계명문화대학교에서는 이 외에도 2019년에 해외어학연수 53명, 전문대학교육협의회 주관 글로벌 현장학습 24명, 해외취업 국외연수 60명, 대구시 대학생 해외인턴사업 6명 파견, 글로벌 미션프로젝트 20명 등 국제화 역량 프로그램에 지원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