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소독·방역 업무 전문 19개 '자활사업체'를 활용해 서울시내 복지시설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취약계층의 일감이나 일자리도 늘리는 사업을 추진한다.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일할 수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능력 배양, 기능 습득을 지원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자활사업'을 시행해오고 있다.
 
19개 '자활사업체'는 서울시 지역자활센터에 소속된 자활근로사업단과 자활기업이다. 이들은 저소득 취약계층가구, 사회복지시설 등을 대상으로 소독·방역에 힘쓰고 있다.

시는 일반 가정이나 가게 등 생활공간에도 소독·방역을 하고 싶지만 업체 정보 등을 찾기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19개 자활사업체 리스트도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19개 리스트는 서울복지포털 누리집과 서울광역자활센터 누리집에 게시돼 있다.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시민은 각 업체로 직접 연락해 신청하면 된다.

복지시설에 대한 소독·방역 활동은 서울시내 14개 자치구, 19개 자활사업체가 투입돼 3월부터 시작됐다. 시는 외부 바이러스성, 세균성 질환 등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노숙인 이용 복지시설 34개소를 대상으로 집중 실시하고 있다. 지금까지 노숙인 복지시설 34개소에 대한 1차 방역은 완료됐다.

시 관계자는 "이동차량, 공용 이용 공간, 숙식 공간, 다수가 이용하는 문고리 등을 꼼꼼하게 소독했다"며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정기적으로 소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병호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자립을 원하는 자활사업 참여자에겐 일자리를 제공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부터 시민 안전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역망을 촘촘히 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시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조기 종식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