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 오두환 기자]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국회의원(인천 남동갑)이 17일 남동구의 최대 현안인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21대 총선 교통공약 ‘교통 중심 남동’을 발표했다.

지난 2년의 의정활동을 통해 제2경인선 광역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 착수와 GTX-B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를 이끌어 낸 맹성규 의원은 이번 공약으로 기존 철도 공약이었던 제2경인선 조기착공과 GTX-B 사업의 차질 없는 추진과 함께 ‘월곶-판교선 논현역 급행 정차’를 통해 서울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교통 중심 남동’ 비전을 제시했다.

‘월곶-판교선 논현역 급행 정차’는 현재 월판선 완행열차만 정차하도록 계획되어 있는 논현역에 EMU 250 급행열차의 정차를 추진해 논현역에서 광명까지 20분대, 판교까지 30분대 이동을 가능하게 만드는 공약이다. 현재 설계 진행 중인 월판선이 예정대로 2025년 개통된다면, 일 36회 급행열차가 다니게 되어 실제 논현지구 주민들의 이동 편의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또한 맹성규 의원은 제2경인선과 GTX-B, 월판선 등 현재 추진되고 있는 철도망이 구축되기 이전 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 기존 광역급행버스의 노선 분리를 추진하는 한편, 광명역으로 가는 광역버스 노선을 신설하겠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임기 중 국토부 시행규칙 개정을 건의하여 M6410 광역급행버스의 정류소 추가를 통해 논현 지역 주민들의 접근성을 크게 높인 바 있는 맹성규 의원은 현재 시흥 지역을 경유하여 지나가는 M6410 버스의 강남 직행을 추진하고, 광명을 향하는 광역버스 노선 신규 개통을 위해 인천시 및 경기도 등과 긴밀히 협의한다는 구상이다.

맹성규 의원은 이와 함께 원도심 지역 주민들의 주차문제 해결을 위한 ▲ 중앙공원 지하주차장 건설 ▲ 구월4동 복개천 주차장 증설을 비롯하여 ▲ 인천 도시철도 2호선의 제2경인선 서창역 연장 ▲교통약자를 위한 ‘이동권 보장’ 공약도 선보였다.

맹성규 의원은 “의정활동을 통해 시민들과 계속 소통하며 남동 발전을 위한 최선의 공약을 마련했다”고 공약 발표의 소감을 말하며, “오직 한 길 남동 발전의 굳은 의지로 남동구 주민 여러분들에게 교통혁명의 미래를 보여드리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맹 의원은 “제2경인선 광역철도와 GTX-B 건설에 따른 수혜지역의 맞춤형 발전전략 마련 등 중앙부처 및 지자체와 협의를 통해 공약 이행 이후까지 준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맹성규 국회의원은 현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문재인 정부 초대 국토교통부 제2차관으로 재직하는 등 30년 동안 교통 분야에서 공직에 종사하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