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환경 급변 따른 전사적 위기 대응 및 고객 지원 강화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신설을 지시하고 적극 대응에 나선다. [일요서울]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비상경영대책위원회'신설하고 코로나19 관련 대응책 마련을 지시했다. [일요서울]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이 코로나19 관련 자회사 CEO 및 지주사 임원들과 화상회의를 통한 그룹경영협의회에서 위기 극복을 위한 ‘비상경영대책위원회’ 신설 등 역량을 총 동원한 대응책 마련을 지시했다. 이에 우리금융그룹은 전사적 위기  대응 및 고객지원 강화에 나선다.

17일 우리금융그룹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이 글로벌 경제나 금융시장은 물론이고 생활 방식에까지 커다란 쇼크를 안겨준 현 상황은 사실상 비상경영이 필요한 시점이라 판단하고 그룹 ‘비상경영대책위원회’를 신설했다.

손태승 회장은 지난 13일 그룹경영협의회에서 “최근 코로나19에 팬데믹 선언이 더해지며 사실상 위기를 넘어선 공포가 됐다”며 “그룹 역량을 총동원해 현재 상황을 정확히 진단해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비상경영의 첫 걸음”이라 강조했다.

손 회장은 신속히 그룹의 위기관리 콘트롤타워인 ‘비상경영대책위원회’ 구축을 주문했고, 각 자회사 CEO 및 임원 논의를 통해 위원회 산하에 전략총괄팀, 재무관리팀, 리스크관리팀, 마켓센싱팀 등을 두기로 결정했다. 

비상경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최근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이 급격 확대됨에 따라 국내외 펀드자산 등을 긴급 점검하고 외화 컨틴젼시 플랜 가동을 위한 모니터링으로 위원회 활동이 시작됐다”며 “향후 극단적 위기상황까지 대응할 수 있도록 시나리오 점검, 경영목표 조정·관리, 금융당국과의 협조 및 정책 제안 등 다양한 고객지원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우리금융그룹은 기존의 ‘코로나19대응 위원회’를 감염예방 대책과 실행 점검, 그룹사 영업연속성 확보에 집중하도록 하고, 새롭게 신설하는 ‘비상경영대책위원회’를 통해 급변하는 금융시장의 주요 지표들을 실시간 모니터링해 위기 상황을 정확히 진단해 나갈 계획이다.

손태승 회장은 “코로나19에 대한 그룹의 위기 대응도 물론 중요하지만, 국가 경제 위기극복에 앞장설 수 있는 방안을 만드는 것도 비상경영대책위원회의 중요한 역할”이라며 “코로나19 위기 극복 이후에는 고객 중심의 금융 혁신 방안을 지속 추진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패러다임 전환의 계기로 만들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