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서울 당산에 위치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유아교육과 과정(유아교육전공 아동가족/가정전문학사)이 유아교사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어린이집 현장실습부터 실무 자격증 취득 과정까지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는 타 전문대 유아교육과와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희망 진로인 ‘어린이집 교사’ 양성에 힘쓰고 있다.

그중 ‘어린이집 현장실습’은 학생들이 유아교사 역량을 쌓는 데에 큰 도움이 돼, 학생들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서현전은 다수의 어린이집과 MOU를 체결해 학생들의 어린이집 현장실습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해당전공 학생들은 졸업 전 어린이집 현장에서 등원 지도, 배식 지도, 야외활동 보조, 교구를 활용한 수업 등을 진행하며 역량을 쌓고 있다.

실제 학생들은 계양어린이집, 당산1동 어린이집, 서초구립 내곡어린이집, 도시마을 어린이집, 태평4동 어린이집, 재롱어린이집, 약수어린이집 등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하며 실무역량과 현장감각을 함양하였다.

‘교내 자격증 수업’도 어린이집 취업 스펙과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과정으로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서현전 유아교육전공에서는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무료 실무 자격증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해당 전공학생들은 풍선아트 지도자 자격증, 아동미술 지도자 자격증, 아동미술 심리 상담사 자격증, 유아 체육지도자 자격증, 손유희 지도자 자격증 등을 여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교내 커리큘럼 이수만으로 유아교사 필수 자격증으로 불리는 '보육교사 2급 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 서현전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교과목을 학교 수업에서 다루고 있어, 학생들은 시험을 치르지 않고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이외에도 서현전에서는 국공립어린이집 취업 희망자들을 대상으로 ‘국공립어린이집 시험대비반’을 운영하고 있다. 이 시험대비반에서는 국공립보육교사 선발시험 제도인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습 평가를 준비하며, 재학생들의 취업을 돕고 있다.

그 결과, 서현전 유아교육전공은 전국 전문대, 전문학교 중 국공립 어린이집에 취업자를 대거 배출하여 약 97%의 취업률을 기록하며, 타 유아교육과 대학보다 높은 취업률을 선보이고 있다.

현재 서울현대직업 전문학교는 유아교육과 과정을 포함해 호텔조리학과 과정,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 경찰행정학과 과정, 드론학과 과정 등 전 과정에서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100% 면접전형으로 모집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