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네이버가 오는 19일부터 뉴스 댓글 작성자의 닉네임과 활동 이력을 공개할 전망이다. 18일 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 5일 뉴스 서비스 공지사항을 통해 악성댓글을 줄이고 댓글 본래의 순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오는 19일부터 댓글 작성자의 닉네임과 활동 이력을 공개하기로 했다.

현재 네이버 이용자는 회원 정보에 닉네임과 프로필 사진을 등록할 수 있는데 앞으로 뉴스 댓글 작성자의 댓글 모음 페이지에 이 정보가 연동돼 보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아이디 뒷자리 마스킹 처리로 앞 4자리가 같아도 이제 닉네임과 사진을 통해 다른 사람임을 인지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댓글 작성자가 지금까지 작성한 모든 댓글의 목록이 공개로 전환된다. 작성자 스스로 삭제한 댓글은 보이지 않지만, 현재 게시 중인 모든 댓글과 댓글 수 그리고 받은 공감 수가 집계된다. 최근 30일간 받은 공감 비율, 본인이 최근 삭제한 댓글 비율 정보도 함께 제공된다. 단 삭제한 댓글 비율은 3월 19일 이후 삭제분부터 집계해 반영될 전망이다.

네이버 측은 ‘특정 댓글자의 글을 차단하는 기능’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악성 댓글자 판단 및 필터’ 하는 부분도 이른 시일 내에 적용할 계획을 덧붙이기도 했다.

한편, 오는 19일부터 신규 가입자는 가입 후 7일이 경과된 시점부터 뉴스 댓글 활동을 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짧은 기간 댓글 활동을 한 뒤 아이디를 해지하거나 휴면 아이디로 전환되는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