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는 도시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고 공유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기업과 단체들을 공유기업으로 지정하는 사업을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시는 올해 공유도시 활성화에 기여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 이외에 지정 공모 사업으로 ▲쓰레기를 줄이고(리듀스, REDUCE), 물건을 다시 사용하는 등 자원 순환 사업 ▲시민이 제공하는 데이터 활용과 분석을 통해 도시 문제를 해결하는 데이터 공유 사업에 사업비를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

서울시 공유기업과 단체로 지정되기 위해서는 비영리민간단체, 비영리법인, 중소기업, (예비)사회적기업, (사회적)협동조합 중 공유를 통해 사회문제 해결을 추구해야 한다. 또 최근 6개월 이상 공유와 관련한 활동 실적이 있어야 한다.

일정 요건을 갖춘 기업과 단체는 서류·현장·발표심사 등을 거쳐 지정된다.시는 지정된 기업·단체에게 서울시장 명의의 지정서를 발급하고 3년간 공유 기업·단체로 '공유도시 로고(BI)' 사용권을 부여한다.

사업비는 공유기업·단체로 지정돼야 받을 수 있다. 총 5억원 규모의 사업비는 지정공모와 자유공모로 나뉜다. 기업당 최대 5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공유기업·단체 지정과 사업비 신청은 31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공유 기업·단체 지정을 희망하는 기업과 단체는 신청서, 사업 계획서를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사업비 지원은 서울시 보조금 통합관리시스템에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