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정부가 투자개발사업(PPP) 등 부가가치가 높은 차세대 글로벌 건설기술 전문가 양성을 위해 체재비·항공료 등을 지원한다.

18일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에 따르면 총 7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건설기술인 1인당 1년에 최대 3275만원을 지원하는 ‘글로벌 고급건설기술자 양성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국내 건설산업의 시공 편중으로 인해 엔지니어링 역량, PPP 등 통합적 사업관리 역량과 타 분야 기술과의 융·복합 역량 등 강화가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지난해 처음으로 이 사업은 실시됐다.

지난해 총 24명의 건설기술인들이 선발돼 미국과 일본 등에 소재한 해외 선진업체에 파견돼 다양한 직무를 수행 중이다.

국토부는 사업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인력 양성에 애로가 있는 중견·중소기업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집중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올해 20여명을 선발할 예정이며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이달 사업공고 이후 제출 서류를 갖춰 해외건설협회에 신청해야 한다. 신청 후 전문가 심의를 거쳐 대상자를 최종 선발한다.

장순재 국토부 기술정책과장은 “사업을 계기로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이 활성화돼 국내 중견·중소기업의 국제 경쟁력이 강화되길 기대한다”며 “더 많은 기업에 혜택이 돌아가도록 향후 사업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