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첫 사업 3452억원에 수주… 2024년까지 납품 완료 예정

현대로템이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GTX 첫 사업을 수주했다. 총 3452억원에 120량을 납품한다. 사진은 현대로템이 개발한 코레일 ITX새마을 전동차. [현대로템]
현대로템이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GTX 첫 사업을 수주했다. 총 3452억원에 120량을 납품한다. 사진은 현대로템이 개발한 코레일 ITX새마을 전동차. [현대로템]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현대로템이 수도권 교통난 해소를 위한 첫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사업을 3452억원에 수주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는 GTX A노선의 사업시행자인 SG레일에서 발주한 전동차 120량을 오는 2024년까지 납품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처음 차량이 발주된 GTX는 수도권 외곽과 서울 도심을 연결해 수도권 장거리 통근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추진되는 광역급행철도 구축 사업으로 지하 40m 이하 공간에 선로를 구축해 노선을 최대한 직선화한 것이 특징이다.

GTX는 현재 A, B, C 등 총 3개 노선의 신설이 확정된 상태이며 현대로템이 수주한 GTX-A노선 전동차 120량은 파주시 운정역에서 화성시 동탄역까지의 총 10개 역사 83.1km 구간에서 운행될 예정이다. 차량은 2024년까지 모두 납품 완료된다.

현대로템이 제작할 GTX-A노선 전동차는 8량 1편성으로 구성되며, 편성당 승객정원은 1090명이다. 최고운행 속도는 시속 180km에 이른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2008년 경춘선 전동차 120량, 2009년 ITX-청춘 2층 전동차 64량, 2011년 ITX-새마을 전동차 138량 등 풍부한 광역철도 차량 납품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며 “2013년 브라질 상파울루 교외선 전동차 240량, 2016년 호주 시드니 2층 전동차 554량, 2018년 대만 철도청 전동차 520량 등 국내외 총 7863량 규모의 차량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고 말했다.

특히 GTX-A노선 전동차는 일반 지하철보다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차량 외부와 공기가 닿는 틈을 막는 기밀 작업과 실내 소음 차단 수준이 고속열차 급으로 강화되며, 지하터널에서 승강장으로 진·출입 시 발생하는 압력파로 귀가 먹먹해지는 이명 감 방지를 위해 KTX-산천, SRT 등 고속열차에 사용되는 두꺼운 단문형 출입문을 적용해 소음을 줄일 계획이다.

다만 승객 승하차 시간 단축을 위해 단문형이지만 기존 고속열차의 900mm보다 폭이 넓은 1300mm 광폭 출입문이 각 차량마다 좌우 3개씩 설치될 예정이다.

한편 현대로템은 GTX-A노선 전동차는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까지 20분대로 도착할 수 있는 빠른 속도와 함께 우수한 승객수송 능력을 갖췄다며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고품질의 GTX-A노선 전동차를 납품해 수도권 교통난 해소에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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