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몰래 카메라 여성 범죄 [그래픽=뉴시스]
텔레그램 N번방 성착취 사건에 대해 강력히 문제 제기해 온 시민단체 ‘프로젝트 리셋(ReSET)’이 23일 텔레그램 후속 플랫폼으로 이목을 모으기 시작한 ‘디스코드’에서도 유사한 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일요서울 | 강민정 기자] 텔레그램 N번방 성착취 사건에 대해 강력히 문제 제기해 온 시민단체 ‘프로젝트 리셋(ReSET)’이 23일 “디지털 성범죄는 텔레그램이란 플랫폼 하나에서만 일어나는 문제가 아니며, 몇몇 가해자들의 검거로 마무리될 과제도 아니다”라며 텔레그램 후속 플랫폼으로 이목을 모으기 시작한 ‘디스코드’에서도 유사한 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ReSET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2019년도부터 디스코드 내에서 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한 뒤 해당 플랫폼에서 벌어지는 디지털 성범죄를 꾸준히 예의주시하고 있었다”며 “그러던 중 텔레그램 내 디지털 성범죄에 가담했던 범죄자들이 텔래그램을 대신해 디스코드로 대거 이동하려는 정황을 포착했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디스코드에 대한 조사를 진행한 결과 지난 17일 기준 디스코드 내 관전자 수는 단순 추산으로 30만 명 이상, 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하는 서버(디스코드 내 단체방)의 링크가 100개 이상 존재하는 것을 파악했다”라고 덧붙였다.

디지털 성범죄는 여러 플랫폼에서 줄곧 발생했으나 제도의 변화 및 수사 집중에 따라 주된 범행이 벌어지는 플랫폼이 달라지는 양상을 보인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에 N번방 성착취 사건으로 텔레그램에 대한 집중 수사가 예견되자 수사망을 벗어나고자 이용자들이 텔레그램이 아닌 다른 플랫폼으로 흩어졌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들은 “대형 범죄자 몇몇의 검거는 디지털 성범죄와의 일회적인 전투에서 승리한 것에 불과하다”며 “안심하지 말고 앞으로 더 깊숙한 음지로 숨어들 디지털 성범죄 가해자들을 처단하는 데 더욱 박차를 가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사’ 추정 인물인 조 모 씨를 포토라인에 세우지 않은 데 유감을 표하며, 박사와 이후 검거될 디지털 성범죄자들의 신상공개를 요구한다”며 “검찰의 최대 형량 구형과 그 죗값에 걸맞은 판결 등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 경각심을 일깨울 수 있는 후속 처리를 요구한다”라고 촉구했다.

또 “여성들을 착취하는 악질적인 범죄로 부당하게 취득한 모든 수익의 국고 환수 및 사건을 해결하며 발생한 손실에 대한 구상권 청구 또한 이뤄져야 한다”면서 “사법기관들은 강력한 처벌이 디지털 성범죄의 발생과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간과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디지털 성범죄 근절을 위해 ▲전문 수사 인력 확충 ▲통신 사업자에게 AI(인공지능)를 이용한 이미지 필터링 의무화 ▲국제 사회와의 공조 시스템을 도입할 수 있도록 부다페스트 협약 가입 ▲각 플랫폼 이용자들의 디지털 윤리 의식 제고 등을 제안했다.

이들은 “시민 사회가 자발적으로 디지털 성범죄가 발생한 현장을 신고하는 자정의 실천을 함께할 필요가 있다”며 “디지털 성범죄 문제 해결에 관심을 갖고 계시는 시민들께서는 디지털 성범죄가 일어난 정황을 발견했을 때 신고 및 제보를 생활화해 디지털 성범죄 근절에 동참해 주기를 바란다”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