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시민당' 우희종, 최배근 공동대표 [뉴시스]
더불어시민당' 우희종, 최배근 공동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최배근 더불어시민당 공동대표는 24일 비례대표 배분을 받지 못한 가자평화인권당, 가자환경당 등 군소야당의 반발에 대해 "검증 과정을 통과하지 못하면 1석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합의를 받고 다 녹취도 했다"고 반박했다.

최 공동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연합정당의) 취지가 굉장히 공익에 부합하는 정당들을 대상으로 해서 우리가 검증 과정을 철저하게 거치겠다(고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소수 정당한테 저희가 추천할 수 있는 기회를 3명까지 이렇게 다들 똑같이 균등하게 제공을 했다"고 설명했다.

최 공동대표는 "거기서 만약에 안 될 경우에도 1석도 보장할 수 없다는 것을 합의서에, 다 각서를 썼었다"며 "그런데 그쪽에서 보낸 후보들이 다 결격 사유가 생겨가지고 된 것이다. 해 주려고 하더라도 할 수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들한테 아무 후보나 내보낼 수 없지 않나. 아무리 그렇다고 하더라도"라고 반문했다.

그는 결격 사유에 대해선 "범죄 사실 이런 것도 있다"며 "예를 들면 사회적인 물의를 그러니까 우리가 일반적인 기준에서 봤을 때 사회적인 물의를 크게 일으킨 경우들"이라고 했다.

'검증이 되지 않은 소수 정당과 손잡은 탓이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일단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법적으로 등록된 정당들은 어쨌든 간에 자격은 있는 것"이라며 "다들, 그러니까 의석 1석도 없는 소수 정당들(도 마찬가지)"라고 해명했다.

최 공동대표는 또한 민주당 비례대표 후보들이 후순위 배치에 불만을 드러내는 것과 관련해선 "이 11번부터 20번은 민주당이 제안한 것"이라며 "(반발) 그거야 후보들은 그럴 수 있는데 그건 민주당이 정리해야 될 문제지 우리가 할 문제는 아니지않나"라고 했다.

그는 열린민주당이 비례 후보로 친문·친조국 인사들을 전면배치한 데 대해선 "민주당에도 여러 지지층이 있는데 우리는 (친문·친조국) 이분들 개인들의 입장은 이해하는데 거리를 좀 뒀던 것(이 그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가뜩이나 상대 진영들에서는 보수 언론에서는 조국 프레임을 갖다 씌우려고 한다거나 아니면 청와대 프레임을 갖다 씌우려고 하는 것이 있다"며 "그런데 우리가 그런 오해를 스스로 자초할 필요는 없다고 해서 그분들은 우리가 사실 의도적으로 배제를 했다"고 강조했다.

열린민주당에 대해선 "민주당 지지층들이 민주당 (예비) 의원들, (더시민) 여기 등록하신 비례 후보들 당선시키려면 우리 쪽으로 최종적인 단계에서는 많이 이쪽으로 몰려올 것"이라고 견제구를 날렸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지지층들한테 이쪽으로 모두 다 집결해 달라고 배수진을 친 것"이라며 "근본적으로는 윈윈 게임은 될 수 없고 제로섬 게임인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