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지난해 발표한 '버스 준공영제 개선 기본계획' 중 회계법인풀 구성, 공동채용제 등 버스회사 투명성 강화 세부대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준공영제는 2004년 도입 후 사고 감소, 시민 서비스 만족도 향상, 운전원 처우 개선 등 성과에도 불구하고 운전원 채용 시 금품수수 등 채용비리 논란, 지속되는 버스회사 회계 투명성에 대한 의구심, 버스 운송수입금 관리 방식에 대한 비판 등 문제에 직면해왔다.

시는 이런 문제에 대해 작년 10월부터 노·사와 긴밀한 논의 후 버스정책시민위원회 심의를 거쳐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게 됐다.

먼저 외부 회계감사에 대한 '부실·날림 감사' 여지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 회계법인풀(pool)을 구성해 풀 내에서 외부감사인(회계법인)을 선정하도록 했다.

기존에는 각 회사가 임의로 외부감사인을 선임했지만, 회계법인풀에서 감사인을 선정할 경우 버스회사와 회계법인 간 유착, 장기전속계약 등을 끊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회계법인풀은 서울시와 버스조합,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정량·정성적 평가를 통해 19개(회계법인 17개, 감사반 2개)가 선정됐다. 올해부터 서울시내 전체 65개 시내버스 회사의 회계감사를 담당하게 된다.

서울시와 버스조합은 '회계법인풀' 운영 후에도 혹시 있을지 모르는 부실감사 발생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서, 평가를 통해 회계법인풀을 주기적으로 새롭게 구성할 계획이다.

또한 취업을 대가로 금품을 주고받는 채용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공동채용제’'를 시행한다. 노·사·정과 외부 전문가가 자격요건을 갖춘 구직자들로 버스 운전원 채용풀(pool)을 구성하고 버스회사는 이중에서 각 회사별 채용방침에 맞춰 선발한다.

기존의 운전원 채용 과정은 회사별 채용방식으로 채용 과정에서 금품요구 및 금품수수 등 부조리한 관행이 있었다.하지만 공동채용제가 시행되면 이런 우려를 말끔히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노·사·정과 인사, 노무, 교통 등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 '채용심사위원회'를 새롭게 꾸려 채용풀 구성을 위한 서류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류심사 시 사고·벌점·음주경력 등 강화된 자격요건을 적용해 부적격자 선별에 집중하고 취업을 위한 부당한 결탁 관계가 사라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사업조합 관할 하에 모든 회사의 버스 운송수입금과 시 재정지원액을 관리하는 운송수입금공동관리업체협의회(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에 대한 공적 감시장치인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 감독위원회'를 신설한다. 이를 통해 서울 시내버스 관련 수입·지출 관리에 대한 부정적 오해가 해소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 감독위원회'는 외부통제기관으로 협의회 결산감사 결과를 보고받고 운영 전반에 대한 내용 중 즉각 조치가 필요한 내용은 개선 권고한다. 아울러 서울시 및 외부 전문기관 등의 분석 또는 감사를 요청할 수 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버스 준공영제 개선대책은 시내버스 운영의 투명성·신뢰성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해소하는 첫 단계"라며 "앞으로 재정지원 합리화, 회사 경영 효율성 제고, 시민 서비스 향상 등 준공영제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