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사에서 지방과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 콩류·녹황색 야채는 기본이다. 붉은 육류는 특별한 기회에만 먹고, 소금과 기름을 제한한다. 몸무게가 증가되지 말아야 한다.“혈액이 성낼까봐, 지방질은 먹지 않는다.”이것은 전설적인 야구 피처였던 페이지가 남긴 유명한 말이다. 또한 저명한 심장외과 의사인 드베이크 박사는, 자신의 예를 들어서 다음과 같이 일러주고 있다.“건강을 위해서 조심하는 점은, 늘 적당량만 먹는 노릇이다. 그리고 계절에 따르는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먹는다. 또한 평소에 부지런히 몸을 움직이고, 걷기와 층계 오르기 등의 운동을 항상 유념한다. 게다가 일상 행동 계획을 정력적으로 실천하고, 담배는 피우지 말며, 술이나 약은 지나치지 않도록.”드베이크 박사의 말 중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식사다.

가장 많은 열가지 사인(死因) 중 다섯가지가 직접 식생활과 관계되어 있기 때문이다.그 다섯가지란 관상동맥에 관련된 심장병, 암, 뇌졸중, 비인슐린 의존성 당뇨병, 아테롬성 동맥경화증이다.근래에 한국에서도 식생활의 구미화(歐美化) 경향을 우려하는 소리가 높은데, 그 본고장인 미국에서는 식사 내용에 관한 경계가 야단스런데도 불구하고, 지혜롭게 실천하는 사람이 드문 모양이다.1997년 2월에 ‘워싱턴 포스트’에서는, 자원 검진자 2,617명을 대상으로 한 식사경향에 관한 조사 결과가 실렸다. “오늘 먹은 음식물을 모조리 적어서 제출하라”는 것이었다.그 설문 결과는 놀라운 것이었으니, 그들 대부분이 식사면에서는 충분히 장수할만한 자격자들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그 엄청난 소비량을 보이는 치즈·설탕류·탄산음료 따위는, 대체 누가 그렇게 먹어 치운단 말인가. 건강에 어긋나는 식생활을 하고있는 사람들은, 그 설문에 응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능청스런 결과가 나왔던 것이다.영양학자들이 장려하고, 준수하기 쉬운 식품을 들면 다음과 같다.○식사에서 지방과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고, 야채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콩류·과일·녹황색 야채는 기본식품이다. 기본식품은 기호에 따라 적당히, 닭고기 생선 조개류와 함께 먹는다.○붉은 육류는 완전히 배제할 필요는 없으나, 불고기는 특별한 기회에만 먹는다.○소금·기름·칼로리는 제한하고, 몸무게가 증가되지 않도록 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