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관적인 경향이 강한 사람일수록 스트레스나 곤경에 대처하는 능력이 우수하다. 심장병 수술을 받는 경우에도, 낙관적인 사람은 회복이나 보행 개시가 빠르다.카네기·멜런 대학의 심리학자 마이켈·샤이어에 의하면, 낙관적으로 있으면 병에 걸려도 짧은 기간에 회복된다고 한다. 인생에 있어서 중요한 장면에는, 언제나 좋은 결과가 올 거라고 확신하는 것이 낙천가의 특징이라고 한다. 그는 열가지 질문으로 된 테스트를 이용하여, 그 사람이 낙관주의인지 비관주의인지를 조사하고 있다. 아래 질문들에 제각기 채점해보면 흥미로울 것이다.

①언제나 나는 최선을 바란다.
②손쉽게 긴장을 풀 수 있다.
③순조롭지 못한 일이 있어도 그냥 두어둔다.
④장래에 대해서는 언제나 낙관적이다.
⑤친구와 잘 아우러진다.
⑥바빠하는 노릇이 소중하다.
⑦매사가 뜻대로 된다고 기대할 때는 드물다.
⑧쉽사리 동요하지 않는다.
⑨자기에게 좋은 일이 생길 거라고 기대할 때는 드물다.
⑩대체로 자기에게는 나쁜 일보다 좋은 일이 생긴다고 기대한다.

위의 질문에 대해서 각기 아래 요령으로 채점하여 합계를 내보는 것이다.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0점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1점
◇이렇다 할 견해가 없다.…2점
◇그렇게 생각한다.…3점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4점질문

③⑦⑨에 관해서는 심리학자가 ‘반대 코드’ 라고 일컫는 수치를 해당시켜서 조정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되도록 좋은 인상을 주려고 누구나가 다소의 부정을 저지르기 쉬운 사람의 습성을 조정하는 것이다.이 세가지 질문에는 다음과 같이 채점 점수를 바꾸어서 계산한다.0점=4점,1점=3점,3점=1점,4점=0점.질문③의 대답이 “전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라면, 점수를 0점으로 계산하는 것이다. 질문 ⑦⑨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모든 득점이 나오면, 질문①③④⑦⑨⑩의 득점만 합계한다.질문②⑤⑥⑧은 낙관주의 정도를 측정한다는 이 테스트의 진짜 목적을 위장하기 위한 속임수 질문이다.

가장 비관적인 것부터 가장 낙관적인 것까지의 정도가 아래 표시로 나타나 있다.●0~12점(0~25%)●13~15점(25~50%)●16~17점(50~75%)●18~24점(75~100%) 합계가 19인 경우, 가장 낙관적인 사람 중에서 상위 25% 이내에 해당된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