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6월28일 오사카 국제컨벤션센터 인텍스오사카에서 세계 경제와 무역ㆍ투자를 주제로 한 G20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에서 아베 총리의 모두발언중 입장한 문대통령이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6월28일 오사카 국제컨벤션센터 인텍스오사카에서 세계 경제와 무역ㆍ투자를 주제로 한 G20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에서 아베 총리의 모두발언중 입장한 문대통령이 헤드셋을 착용하고 있다. [뉴시스]

[일요서울] 우리는 이번 '코로나19'의 국제적 확산을 통해 초국경적인 협력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절감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공동 대응을 위해 국제협력이 필요하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인식이 주요20개국(G20) 정상을 움직였다. 3·1절 기념사에서 출발한 문 대통령의 구상이 국제공조 결의를 담은 G20 정상 간 공동성명으로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95분부터 1046분까지 진행된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에서 "각국의 방역 조치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과학자, 의사, 기업인 등 필수 인력의 이동을 허용하는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것을 제안한다""코로나의 세계 경제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국가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각 나라별 상황에 맞게 방역 협력을 기본으로 하되, 글로벌 금융위기로 번지는 최악의 상황을 피하기 위해 기업인 간 최소한의 경제 교류는 보장돼야 한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뤄진 한·스페인, ·사우디아라비아, ·미 정상통화에서도 경제 위기를 막기 위한 기업인의 해외 활동 보장의 필요성을 반복해서 강조했다.

이달 초 코로나19 국내 확산 초기 국면에서부터 지켜온 이러한 문 대통령의 확고한 인식은 이날 회의 결과물인 G20 정상 간 공동선언문 속 결의 형태로 담겼다. G20 정상은 선언문을 통해 회원국들 간 보건·경제·정치·교류 등 크게 4가지 분야에 적극 협력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 가운데 "국제무역을 촉진하고 국가간 이동과 무역에 불필요한 장애를 유발하지 않는 방식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협력할 것"이라는 표현은 문 대통령의 인식을 온전히 반영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공론화에 가장 공을 들여온 부분이다. G20 특별 화상 정상회의 개최를 제안한 궁극적인 이유가 여기에 있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연대 강화와 정책 공조를 통해 코로나19 극복이 가능하도록 G20 회원국들의 방역 경험·임상 데이터 공유와 치료제·백신 개발 공조 확장적 거시 정책과 글로벌 금융 안전망 강화·저개발-빈곤국의 경제 안정을 위한 협력 국가간 경제교류의 필수적인 흐름 유지를 위한 필수 인력의 이동 허용 방안 모색 등을 제안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