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한진칼 정기 주주총회가 오늘(27일) 열린다.
 
이번 주총은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과 누나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간 경영권 분쟁의 최대 분수령으로 꼽힌다. 그간 조원태 회장과 조현아 전 부사장을 비롯한 '3자 주주연합'은 그룹 경영권을 놓고 치열한 신경전을 지속했다.
 
3자 동맹을 맺은 주주연합은 조 회장 중심의 경영체제를 비판하며 한진그룹에 전문경영인체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한항공 리베이트 의혹 제기, 대한항공 자가보험·사우회의 의결권행사 금지 가처분 신청 등 공세를 폈다. 이에 한진그룹도 주주연합 측이 제기한 의혹을 반박하는 한편, 반도건설 허위공시 의혹을 제기하며 맞섰다.
 
팽팽했던 신경전은 주총을 앞두고 법원이 조 회장의 손을 들어주면서 긴장감이 떨어졌다. 지난 24일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조 회장과 경영권 분쟁 중인 3자 연합 측이 제기한 가처분 소송 2건을 모두 기각했다. 이에 따라 반도건설은 이번 한진칼 주총에서 지분 5%에 해당하는 의결권만 행사할 수 있게 됐다.
 
여기에 국민연금까지 조 회장 측에 힘을 싣자 한진가 경영권 분쟁은 일단 조 회장의 승리로 점쳐진다. 남은 관전 포인트는 주주연합 측이 내세운 이사 후보의 이사회 진입 가능성 정도다. 한진칼은 현재 정관에 사외이사를 3명 이상, 이사 총수의 과반으로 규정하며 상한은 두고 있지 않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