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 [뉴시스]

[일요서울] 윤일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충남 천안병)이 탈당해 더불어시민당(더시민)에 입당했다. 이로써 더시민은 현역 의원 8명을 확보, 4·15 총선 정당투표 투표용지에서 세 번째 칸을 차지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민주당을 탈당해 더시민으로 당적을 옮긴 의원은 지역구 이종걸·신창현·이훈·이규희·윤일규 의원 5, 비례대표 심기준·제윤경·정은혜 의원 3명으로 총 8명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4·15 총선 후보자 등록 마감날인 이날 오후 6시 기준 정당 의석수로 정당투표 용지 순번을 결정한다. 1, 2당인 민주당과 미래통합당이 비례대표 후보를 내지 않기 때문에 정당투표 기호 순서는 민생당(20), 미래한국당(17) 순이다.

윤 의원의 이적으로 더시민은 정의당(6)보다 앞 순번인 세 번째 칸에 올 가능성이 높다. 더시민은 지역구 5석을 확보하면서 전국 통일 기호를 부여받는 기준을 충족하게 됐다.

선관위는 국회에 5석 이상의 지역구 의석을 가진 정당이거나 직전 선거에서 정당 득표율 3% 이상을 달성했을 경우 전국 통일 기호를 부여해 앞 순번에 먼저 배치한다.

한편 더시민당은 당 대표로 5선의 이종걸 의원이 맡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 의원은 이종걸 의원은 전재산을 털어 독립운동을 하신 우당 이회영 선생의 손자다.

안양만안에서 5선을 하면서 이번 총선도 승리를 자신했던 이 의원은 자신의 보좌관 출신인 강득구 전 경기도의회 의장·경기도 연정부지사에게 아깝게 패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