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맞는 직업군으로 ‘드론전문가’가 주목을 받으면서, 전문적으로 드론 교육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에 국내 최초로 드론전공을 개설해 드론 특성화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가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당산에 위치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 드론학과 과정(드론전공 정보처리/공업전문학사)은 미래 드론 IT 분야를 이끌어 나갈 드론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타 드론학과 대학과 달리 실무 중심의 드론 특성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이 학교는 여러 산업체 교수진들이 학생들에게 양질의 이론수업과 실습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드론 조종, 설계, 개발, 촬영 등 다채로운 실습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드론전문가가 갖춰야 할 이론적 지식과 실기역량을 고루 함양할 수 있다. 또한 서현전에서는 학생들이 교내에서 배운 지식 및 기술을 실제 실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드론IT기업 현장실습’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 학교는 바이로봇, 헬셀 등과 같은 여러 드론IT 기업과 MOU를 체결했으며, 이에 드론전공 학생들은 협약 IT기업에서 드론에 관한 공동 연구 및 인턴십, 취업 활동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인턴십 활동을 실질 경력으로 인정받아 인턴십이 끝난 후에 교수명의 경력 인증서를 발급받게 된다. 졸업 전 실무를 경험함으로써 학생들은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의 진로를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이외에도 학생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드론 실무 자격증 취득을 돕고 있다. 국내 유일 드론 국가자격증인 초경량 비행장치자격증과 드론지도자 1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강을 교내에서 진행하고 있으며, 학생들은 전문 교수진들의 지도하에 효율적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이 학교 관계자는 “본교가 국내 최초로 드론전공을 개설한 만큼 드론전문가를 꿈꾸는 학생들이 본교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교는 내실 있는 교육 시스템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원활히 취업 혹은 창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그 결과, 서현전 드론전공은 드론 개발 및 교육, 제작, 영상 촬영, 엔터테인먼트,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자를 배출해 취업률 100%를 기록했고, 조기 취업자를 대거 배출하기도 했다.

한편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는 드론학과 과정을 포함해 전 과정에서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100% 면접전형을 통해 신입생을 모집 중이며 자세한 모집요강 및 취업현황, 장학혜택, 원서접수 등은 이 학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