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까지 전 세계 5만 점포 목표...“세계적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국내 경기가 2017년 9월 정점을 찍고 하강 국면에 들어섰다는 정부의 공식 선언에 업계 분위기는 무겁게 가라앉은 모양새다. 지난해 8월까지 23개월째 경기가 위축된 상태인 만큼 각 기업들은 이에 따른 경영난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행보에 나서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각 그룹의 계열사들은 각기 다른 경쟁력을 더해 모그룹을 세계시장으로 이끄는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일요서울은 세계 경쟁력을 갖춘 국내 주요 기업들의 감초 역할을 하는 그룹의 계열사들을 살펴봤다. 이번 호는 제너시스BBQ 그룹의 BBQ에 대해 알아본다.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 상생경영...‘맛과 건강’이라는 가치에 집중
전 세계 57개국 계약, 해외 매장 운영에도 두각...체계적 창업 교육 실천



제너시스BBQ 그룹은 1995년 9월1일 설립된 외식프랜차이즈 전문기업이다. 오랜 기간 치킨업계 부동의 1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는 브랜드로도 잘 알려졌다. 현재 제너시스BBQ 그룹은 프랜차이즈 브랜드 ‘BBQ’를 시작으로, 융복합 멀티카페 ‘BBQ프리미엄카페’ ‘FUN&情 한마리반치킨‘ ‘치킨앤비어’ ‘닭익는 마을’ ‘도리마루’ ‘참숯바베큐’ ‘우쿠야’ 등의 브랜드 운영에 나서고 있다. 이 외에도 분식브랜드인 ‘올떡’ ‘압구정프렌즈’와 일본식 레스토랑 ‘와바이’, 미트숍 ‘맘앤팜’, 돼지고기전문점 ‘돼랑’ 등을 포함해 총 14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전세계 4000여 개 가맹점
글로벌 프랜차이즈 그룹


제너시스 BBQ 그룹이 전세계 4000여개 가맹점을 운영할 수 있는 것은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는 철저한 상생의 경영이념과 업계최고의 프랜차이즈 시스템 완비를 통한 공동구매, 공동물류, 공동마케팅을 실천해온 결과다. 제너시스BBQ 측은 소비자에게 맛과 건강이라는 최고의 가치를 제공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로 전 임직원이 다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

특히, 제너시스BBQ 그룹은 전세계 최단기간 내 1000호점을 돌파한 브랜드 사례로도 잘 알려졌다. 국내 치킨 시장에서 최초로 100%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유를 원료로 사용한 ‘황금올리브 치킨’ 출시가 대중들로부터 큰 호응으로 이어졌기 때문이다. 제너시스BBQ측은 소비자에게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탄생한 ‘BBQ프리미엄카페’로써 ‘전세계 5만 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세계 최대, 최고의 프랜차이즈 그룹’ ‘세계 1등 기업’ ‘천년기업 제너시스’이라는 비전 달성에 한걸음 더 가까이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현재 BBQ는 지난 2003년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미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등 전 세계 57개국과 계약을 맺어 해외 매장 운영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체계적 ‘치킨대학’ 시스템
프랜차이즈 교육시설 완비


BBQ 치킨대학은 2000년 경기도 광주에 설립된 이후, 프랜차이즈 산업의 핵심인 철저한 교육 시스템을 실천해오고 있다. 특히 기업의 비전을 ‘세계 최대, 최고 프랜차이즈 그룹’ 으로 제시하고 세계진출을 위한 본격적인 시동을 걸면서, 제너시스BBQ는 경기도 이천에 연면적 7만 8천 평의 신 치킨대학 부지를 마련하고 이곳에 예비창업자들의 교육을 위한 연수원과 메뉴 개발을 위한 중앙연구소를 함께 배치했다. 이로써 치킨대학은 세계 1위 기업 달성을 위한 글로벌 경영의 전초기지 역할을 수행하는 셈이다.
 

[제너시스BBQ]
[제너시스BBQ]

특히, 치킨대학에 마련된 수준 높은 교육시설은 예비 가맹점주를 비롯해 해당 교육을 이수하려는 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 300여 명까지 수용할 수 있는 초현대식 숙소를 갖추고 있으며, 최첨단 강의실과 세미나실, 각 브랜드별 조리실습장 등의 교육시설과 교육생들의 생활편의를 위한 대형식당, 휴게실, 체력 단련실, 수영장, 운동장 등 다양한 복지시설이 완비돼 있다.

제너시스BBQ 측은 앞으로도 치킨대학은 우수한 전문 인력을 강사로 보완하고 지속적으로 교육 프로그램에 투자하는 등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창업전문 교육기관으로서 한국 외식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BBQ, 코로나19 확산 방지 노력 나서
사회공헌 및 위기 대응 매뉴얼 실천


제너시스BBQ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사회공헌 활동 및 코로나19 대응 매뉴얼 실천에 나섰다. BBQ 측은 최근 대구지역에서 힘쓰는 현장 의료진과 의료 자원봉사자를 위해 ‘치킨릴레이’ 방식으로 총 5000인분의 치킨 세트를 기증했다고 밝혔다.

치킨릴레이는 BBQ 가맹점 재능기부와 봉사활동 형식으로 본사가 신선육과 원부재료를 지원하고 각 지역 매장이 조리해 매장 인근 지역아동센터, 노인복지관 등에 전달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전국 가맹점에는 마스크를 무상 지원하는 등 패밀리 지원도 실천하고 있다. BBQ에 따르면 코로나19 대응 매뉴얼을 통해 각 매장 상황을 공유 중으로, 매장 모든 직원의 마스크 착용 의무화, 주방과 매장 곳곳에 손세정제 비치, 직영 매장에는 입구마다 체온계까지 비치할 것 등의 내용을 포함했다. 또한, 새로운 조리에 들어가거나 장소를 옮길 때 마다 반드시 손세정제 사용을 의무화 한 것으로 전해졌다.

BBQ 관계자는 “지금같이 비상 상황에서는 모두가 힘을 합쳐 어려운 시기를 함께 극복하는 게 급선무”라며 “앞으로도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다방면으로 고민해 상생 정책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