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 신유진 기자] 코로나19가 확산하는 가운데 정부가 코로나19 치료제와 백신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 해당 임상시험에 대해 우선·신속 심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27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이하 식약처) 따르면 코로나19 관련 임상시험은 현재 11건이 신청됐다. 이 중 대한감염학회·대한향균요법학회 등 전문가 자문을 거쳐 5건에 대한 승인을 마쳤다.

승인 내용을 살펴보면 ▲렘데시비르(에볼라 치료재) 관련 임상 3건 ▲칼레트라(인체 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 치료제)와 히드록시클로로퀸(말라리아 치료제) 관련 임상 1건 ▲히드록시클로로퀸정 임상 1건 등이다.

또한 인플루엔자 치료제로 임상시험 중인 의약품을 코로나19 치료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6건을 승인했으며 10건은 검토 중이다.

치료목적 사용승인이란 생명이 위급하거나 대체치료수단이 없는 응급환자 등의 치료를 위해 의약품으로 허가되기 전의 임상시험용의약품을 식약처 승인을 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이들 승인은 모두 치료제 개발에 국한됐으며, 사실상 코로나19를 예방할 백신 임상시험은 승인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승인된 임상시험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코로나19 관련 임상시험 고려사항’을 마련해 대한기관윤리심의기구협의회(KAIRB) 등에 안내했다.

식약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질병관리본부가 추진하는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사업에 적극 협력해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국내 허가가 없는 의약품도 코로나19 치료를 위해 질본이 요청할 경우 ‘특례수입’을 하고 있다.

식약처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이 신속히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질병관리본부 등 관련 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코로나19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이 의료현장에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안정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현재 백신 개발 계획을 발표한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은 SK바이오사이언스. GC녹십자, 신라젠. 셀트리온 등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