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코로나19를 남북 협력 재개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조한범 통일연구원 통일정책연구실 선임연구위원은 28일 '코로나19와 남북 보건안보공동체'란 글에서 "마스크 등 국내의 수급도 여의치 않은 분야를 제외하고 진단키트 등 여유가 있는 의료용품들을 북한에 지원할 경우 국민 정서 상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금년 3·1절 기념사에서 남북 보건의료협력을 제안했지만 북한이 공식적으로 이에 대한 답변을 미루고 있는 사실을 곱씹어 봐야 한다"며 코로나19 관련 대북 지원 성사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남북 공동의 대처가 필요한 보건의료 분야는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조류인플루엔자(AI), 말라리아, 솔잎혹파리병 등 다양하며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며 "결핵, 간염 등 북한 내 전염성 질환이 만연해 있다는 점에서 체계적이며 상시적인 대북의료지원 체제 구축도 모색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호홍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역시 코로나19를 계기로 남북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봤다.
 
김 위원은 '북한의 신종 감염병 대응과 남북협력 추진 방안'이란 보고서에서 "이번 코로나19 사태는 남북 협력에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국경폐쇄로 중국의 지원을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태 장기화 시 심각한 약품·장비 부족에 직면함으로써 대남 협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일각에서는 북한에 제공된 코로나19 지원 물자가 일반 주민이 아닌 고위직에게만 배분할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