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그 제거를 위해 ‘스케일링’치료 병행 필요입냄새(구취)의 원인은 여러가지다.우선 입안을 청결하게 하지 않았기 때문. 양치를 게을리 하거나 양치하는 방법이 틀렸거나 해서 입안이 항상 청결하지 않은 상태로 있으면 입안에서 입냄새가 난다.입안에 병 때문에 냄새가 나기도 한다. 혀에 설태가 끼거나 또는 혓바늘이 생겨 혀가 깨끗치 못한 경우. 벌레가 치아를 파먹는 충치로 인한 경우도 이에 해당한다. 잇몸에 병이 생겨 잇몸이 붓거나 곪거나 헌 경우도 입냄새가 난다.풍열로 인하여 잇몸병이 생긴 것은 잇몸이 붓고 아프며 고름이 나오고 더러운 냄새가 난다.

위나 장 등에 의해 입냄새가 나기도 한다. 위열(胃熱)이 있으면 항상 더운 열기가 입으로 올라와 입안의 환경을 청결하지 못하게 해서 입안의 병이 생기는 원인이 된다. 위열이라고 하는 것은 양방병원의 검사 상의 위(胃)의 병, 즉 위염, 위궤양, 위산과다 등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입냄새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검지손가락을 입안에 넣고 잇몸을 이리저리 만진 다음 조금 후에 코에 대고 냄새를 맡아보아서 좋지 않은 냄새가 나면 입냄새가 난다고 볼 수 있다.가까운 친구나 가족에게 양치를 하기 전에 입김을 불어서 맡아보게 한다. 입냄새 그 자체가 다른 사람이 맡는 것이기 때문에 주위사람에게 확인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입냄새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입안의 청결이 가장 중요하다. 올바르게 양치하는 습관을 기르고 하루에 4번은 꼭 양치하는 것도 좋다.자극적이고 육류 위주의 식생활을 버려야 한다. 술을 자주 또는 많이 먹는 습관을 고쳐야 한다. 술을 많이 먹으면 위(胃)에 열이 생겨 그로 인하여 입안의 환경이 더욱 좋지 않게 된다. 특히 불쾌한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인 프라그를 제거해야 한다. 프라그란 치아의 표면에 세균들이 달라붙어 덩어리로 막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서 매일매일 올바른 방법으로 칫솔질과 치실을 이용하여 이를 제거하지 않으면 프라그는 음식물에 있는 당분, 전분과 혼합되어 산(酸)과 다른 부산물을 생성하여 불쾌한 입냄새를 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한다. 입냄새는 단순한 불쾌함만의 문제가 아니라 구강질환의 신호이기도 하다. 프라그 제거를 위해 치과의사나 치위생사 등으로부터 정기적으로 스케일링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