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뉴시스>

[일요서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전역의 코로나19 확진환자가 13만7000명, 사망자가 2400명에 이르며 무섭게 확산되자 29일(현지시간) 연방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등 규제와 격리 기간을 한 달 연장했다고 AP통신과 국내 매체들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애초에 15일간으로 정한 연방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기한이 월요일인 30일로 끝나는데도 코로나19의 확산이 더욱 심해지자, 부활절 이전 정상화 주장과 앞서 지역별 분류를 주장하면서 감염이 덜 심한 지역에서라도 연방정부의 제한기간을 완화시키겠다고 말한 것을 뒤집은 셈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사회적 거리두기와 이동 제한을 4월30일까지로 한 달 연장한 것은 그 동안 자신이 코로나19 사태에 대해 너무 안이하게 대처해왔다는 것을 암묵리에 시인한 것이다.

지금도 전국의 많은 주 정부들은 연방정부 지침보다 훨씬 더 엄격하게 이동과 집회 등을 제한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하루 바삐 정상화를 원하는 조급한 마음에 부활절까지 2주일 내 정상화를 언급한 이후로, 정부 질병예방통제센터 산하의 감염병 연구소장인 앤서니 파우치 박사는 너무 성급하다며 이에 정면으로 맞서는 발언을 했다.

파우치 소장은 29일에도 "앞으로 미국 내에서 최악의 경우 최다 10만 명의 사망자와 수 백만 명의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혀 트럼프대통령의 희망에 찬물을 끼얹었다.

트럼프 대통령의 30일 연장 발표는 코로나 19와의 싸움이 예상보다 훨씬 장기간 계속될 수 밖에 없다는 현실을 깨닫고 이를 반영한 것이다.

연방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가이드라인은 사람들의 대규모 모임을 금지하고 노인과 기저 질환을 가진 사람들은 외출하지 말고 집에 머물러있어야 한다는 내용이다. 또 되도록이면 재택 근무를 권장하고 식당이나 술집, 긴급하지 않은 여행이나 쇼핑 등을 삼가도록 되어있다.

이번 발표로 이러한 연방정부의 지침은 트럼프 대통령이 사회적 경제적 정상화 기일로 천명했던 부활절 이전, 즉 4월 12일이 지나서도 2주일 동안 더 적용된다.

그 동안에도 보건당국의 관리와 많은 전문가들은 트럼프의 부활절 정상화설에 경고를 보내면서, 그 건 너무 빠르다고 한결같이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