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구 위례포레샤인아파트
송파구 위례포레샤인아파트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31일부터 2020년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 신청을 받는다고 30일 밝혔다.

올해 지원규모는 5만여 가구로 설치 보조금 예산 총 173억원을 지원한다.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는 1㎾ 미만의 소형 태양광 모듈을 주택이나 건물의 발코니 난간 또는 옥상에 설치해 생산된 전력을 가정 내 콘센트에서 사용하는 태양광 발전 설비다.

325W 미니태양광을 설치할 경우 한달 평균 31의 전기를 생산한다. 이는 821리터(ℓ) 양문형 냉장고의 한달 소비전력과 비슷한 수준으로 가정용 냉장고 1대를 태양광 에너지로 돌리는 셈이다.

시는 2020년도 보급사업 추진을 위해 선정된 18개의 보급업체를 공고하고 이들 보급업체를 통해 53개(거치형 1장 기준)의 다양한 제품을 보급할 예정이다.

보조금 지원 금액은 325W 기준으로 서울시 39만원, 자치구 5만원을 각각 지원해 총 44만원이다. 제품가격이 50만원일 경우 시민 부담금은 6만원이 된다.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 신청은 오는 31일부터 온라인 또는 전화로 신청할 수 있다. 선착순 접수이며 예산 소진 시 조기에 마감될 수 있다.

김호성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대기환경 개선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는 더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베란다형 태양광 미니발전소 설치를 통해 전기료도 절감하게 되는 만큼 시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