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격탄을 맞은 관광업계에 총 100억원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영세 여행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서울형 여행업 위기극복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30일 밝혔다.

시는 총 50억원을 투입해 서울 소재 1000개 여행업체(최소 5년 이상 여행업을 운영한 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에 각 500만원씩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사실상 개점휴업 중인 여행업체가 코로나19 진정 이후 관광시장이 회복되는 시기에 빠르게 대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업체들이 여행상품을 발굴하고 콘텐츠 고도화와 시스템·플랫폼 개선 등 기반을 조성하는데 필요한 사업비용의 일부를 서울시가 지원한다.

시는 별도의 선정과정을 거쳐 기준에 적합한 업체를 선별하고 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올해 2~3월 월매출 평균액이 전년도 월매출 평균액 대비 75% 이상 감소한 업체 중 매출액 감소비율이 높은 업체가 우선 대상으로 고려된다.

시는 여행상품 기획·개발에 대한 사업계획 등을 심사해 총 1000개 업체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선정된 업체의 경우 재정적 지원과 전문가 현장 컨설팅도 실시한다"며 "사업의 실효성을 높이고 업계의 자생력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 또는 서울시관광재단 홈페이지, 서울시관광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홈페이지를 통한 비대면 신청 접수만 가능하다. 기타 문의사항은 서울관광재단 콜센터로 하면 된다.

시는 사각지대에 놓인 종사자에 대한 지원도 나선다.

시는 '5인 미만 소상공인' 업체의 무급 휴직자에게 고용유지 지원금을 지급한다. 특히 가장 피해가 큰 관광산업에는 50억원이 별도로 할당된다. 소상공인 관광사업체 1곳당 2명의 무급 휴직자에게 각 월 최대 50만원씩, 2개월간 무급휴직 수당이 지급된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