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 [뉴시스]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30'무소속 출마자 영구복당 불허' 방침을 밝힌 가운데, '컷 오프'(공천배제)로 지역구에서 무소속 출마하는 의원들의 반발이 빗발쳤다. 앞서 황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 "무소속 출마는 국민 명령을 거스르고 문재인 정권을 돕는 해당 행위"라며 "강력 대응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그러면서 "당헌·당규를 개정해서라도 영구 입당 불허 등 강력 조치를 취하고 무소속 출마를 돕는 당원들도 해당행위로 중징계를 내리겠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황 대표 발언에 대해 대구 수성을에 무소속 출마하는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먼저 포문을 열었다. 홍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황 대표를 향해 "종로 선거에나 집중하라"고 꼬집었다. 이어 홍 전 대표는 "그 선거(종로 선거) 지면 그대도 아웃이고 야당 세력 판도가 바뀐다"면서 "탄핵 때 당을 배신하고 나갔던 분들도 모두 복귀하고 공천도 우대 받았다. 그것이 정치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홍 전 대표는 "무소속은 막천의 희생자들이다. 그대가 집중해야 할 곳은 (무소속이 아니라) 문 정권 타도"라고 강조하며 "거듭 말씀드리지만 무소속에 신경 쓰지 말고 문 정권 타도와 종로 선거 승리만 생각하라. 참 딱하다"고 했다.

인천 동·미추홀을에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윤상현 의원도 가세했다. 윤 의원은 "이기는 공천을 해야 한다는 수 없는 공언을 뒤엎고, 지는 막천으로 문재인 정권을 돕고 있는 사람이 누구냐""(그 사람이) 바로 황교안 대표"라고 질타했다.

이어 "황 대표는 우선 잘못된 공천에 대해 사과부터 하는 것이 당원들에 대한 도리"라며 "미래를 위해 통합으로 가자고 해놓고, 싸워서 돌아오겠다는 당원들을 막겠다는 것은 통합이 아니라 분열을 조장하는 것밖에 안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황교안 대표가 싸워야 할 상대는 문재인 정권"이라며 "며칠 전까지 문재인 정권에 맞서 함께 투쟁하고, 함께 밥을 먹고, 총선 끝나면 다시 만날 무소속 출마자가 아니다"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싸워야 할 적을 앞에 두고 왜 동지들에게 칼을 내미냐"며 동지를 향한 칼을 거두고 문재인 정권과 함께 싸우자"고 했다.

한편 강릉시에 무소속으로 나오는 권성동 의원은 뉴시스와 통화에서 황 대표 발언에 대해 "원래 당은 자기 당에서 공천을 내놓은 사람들이 유권자 표를 얻기 위해서 그렇게 얘기하는 것"이라며 "의미 없다. 엄포를 놓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권 의원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어떻게 무소속으로 (출마)해서 당대표까지 됐나. 유승민 의원 등 (탈당파 의원) 7명은 어떻게 다시 돌아왔나"라고 반문하며 "선거 때만 되면 늘 하는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