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뉴시스]

[일요서울 | 양호연 기자]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코로나19 대응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위기관리대책회의'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관광, 영화, 통신·방송 분야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1일 면세점 등 공항 입점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임대료 감면율을 25%에서 50%로 상향 조정하고 대·중견기업의 임대료도 최대 6개월 신규로 20% 감면한다고 밝혔다. 또한, 통신·방송업 지원방안에는 통신사의 협조를 통해 확진자 경유 등으로 경제적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해서 통신요금을 1개월간 감면할 것으로 알려졌다.

홍 부총리는 "중소 단말기 유통점 및 통신 설비 공사업체 등에 대해 총 4200억 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하고 통신사의 5G 통신망 등에 대한 투자도 상반기에 기존 2조7000억 원에서 4조원으로 50% 확대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영화업과 관련해서는 영화발전기금 부과금을 2월부터 소급해 감면해줄 전망이다. 발표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 두기' 등으로 매출이 급감한 업계부담 완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영화관람료에 포함된 영화발전기금 부담금을 2월부터 소급해 감면한다. 홍 부총리는 "개봉이 연기·취소된 작품 20편의 마케팅 지원, 단기적 실업 상태에 처한 영화인 400명 대상 직업훈련수당 지원 등도 본격 시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홍 부총리는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서도 "지원대상 소득 기준과 관련해 몇 가지 추가점검 및 절차가 필요하다"며 "다음 주 이른 시기에 세부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