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상근무체계 확립·산불감시원 집중 배치 등

[일요서울ㅣ산청 이형균 기자] 경남 산청군은 산불발생이 잦은 청명·한식(4월4~5일)일을 맞아 산불 예방을 위한 특별대책을 추진한다고 2일 밝혔다.

산청군 산불방지 전문기술교육 실습 훈련 @ 산청군 제공
산청군 산불방지 전문기술교육 실습 훈련 @ 산청군 제공

군은 지난 3월14일부터 오는 4월19일까지를 봄철 대형 산불방지 특별대책 기간으로 설정하고 행정역량을 집중해 산불 예방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이번 청명·한식일 기간에는 비상근무체계를 확립하는 한편 담당구역 점검과 순찰 등 가용할 수 있는 전 행정력을 동원해 산불예방활동을 강화할 방침이다.

또 해당 기간 동안 묘지이장과 정비 등의 이유로 입산자가 증가하는 점을 감안해 묘지이장, 묘지정비지 등에 산불감시원을 집중 배치, 감시·단속을 철저히 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방, 경찰, 산림조합 등 유관기관과 산불예방 공조체계를 구축해 산불 발생 시 대응 시스템을 가동한다는 구상이다.

한편 최근 3년간 산불원인 통계에 따르면 입산자실화와 불법소각 등으로 인한 산불이 전체의 67%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 관계자는 “봄철 건조한 날씨와 잦은 강풍으로 산불 발생 가능성이 높은 만큼 사전대비가 가장 중요하다”며 “선제적 예방과 신속한 대응으로 산불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지역주민들께서도 산림 인접 논밭두렁 소각행위 금지 등 산불예방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