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 l 대구 김을규 기자] 대구 달서구는 인구 60만이 넘어서고 대구시 신청사가 유치되면서 대구시의 랜드마크로 떠오르고 있다.

달서구는 21대 총선에서 갑·을·병 지역구로 나눠져 3명의 국회의원을 선출한다.

특히 달서구병 지역구는 대구시 신청사가 들어서는 두류공원을 끼고 있고, 친박계인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과 달서구을 지역에서 활동하던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지역구를 옮겨 달서병에 미래통합당 전략공천을 받으면서 주목을 받는 지역구가 됐다.

여기에 더불어민주당 김대진 전 달서병 지역위원장이 “‘크게 쓰십시오, 집권여당의 힘’, 글로벌 보부상이 돼 대구경제를 일으키겠다”며 출사표 던졌다.

이로써 달서구병은 치열한 3판전이 예상된다.

지난 3월 26일 정식 후보로 등록한 김대진 후보는 지역구 구석구석 표밭을 누비며 동분서주하고 있다.

특히 코르나19로 힘들어하는 지역구 관내 미용실, 이발소, 세탁소, 꽃집, 식당 등 자영업자들을 만나 위로하고 민심을 청취해 이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겠다는 의지를 불태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대진 후보를 지난달 30일 자신의 선거사무소에서 만나 4·15총선에 임하는 각오를 들어봤다. 다음은 김대진 후보와의 일문일답이다.

-21대 총선에 대구 달서병에 출마한다. 민주당 후보로서 험지인 곳에 출마한 배경은?

▲쉽지 않은 길이라는 걸 안다. 힘겨운 싸움이라는 것도 안다. 그러나 믿고 과감히 가려한다. 증오하고 갈등하는 소목적인 정치가 아니라 협력하고 조화하는 생산적인 정치의 가능성을 믿고 가려한다. 미래에 대한 유권자들의 간절한 소망을 믿고 가려한다. 정치가 어떻게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는지 보여드리겠다. 대구는 코로나19가 할퀸 상처가 너무나 크다. 이 순간 정치가 해야 할 일은 너무나 분명하다. 국민의 삶을 다시 세워야 한다. 국민의 삶을 지켜야 한다. 김대진이 하겠다. 집권 여당의 힘, 김대진을 믿어달라.

-지역 발전과 관련 주요 공약이 있다면?

▲집권여당 후보로서 대구시 신청사를 중심으로 앞산에서 두류공원으로 이어지는 신관광벨트를 구축하고 성서공단으로 이어지는 대구혁신 경제코어를 만들겠다.

서대구 KTX역에서 죽전역, 본리네거리를 지나 상인역까지 기본 계획돼 있는 대구도심 순환선 트램 조기착공을 하도록 하겠다.

대구도심 순환선은 트램 설치에 따른 관계법령이 지난 2018년에 완료됐고,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위한 노선검토를 한 상태다. 당선되면 정부에 조기착공을 강력히 건의하겠다.

대구시 신청사가 들어설 달서구 옛 두류정수장 부지에 공공의료센터 설립을 하겠다.

대구시는 신종코로나19 감염자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대구시내 병원의 입원실 부족으로 인해 타 시도에 환자를 보내야 하는 실정이며, 대구시의 공공의료센터 필요성이 더욱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대구시의 새로운 청사 건물이 들어설 달서구 옛 두류정수장 부지는 면적 15만 8807㎡ 규모다. 대구시 신청사는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건립에 들어간다. 2021년까지 기본 계획 수립과 타당성 조사, 중앙 투자 심사 등 기본 및 실시 설계를 하게 된다.

대구시 신청사 설계 단계에서부터 공공의료센터 건립을 반영하겠다. 부지는 대구시가 제공함으로써 건립비용 전액을 국비로 조성하겠다.

또한 글로벌 거대기업 본사 유치, 대구 국립자연사박물관 건립, 도시농업공원 조성, 사교육비를 절감해주는 공립예체능 외국어 교육시설을 확충하겠다.

-후보 자신만의 경쟁력은?

▲30년 가까이 중국에서의 학업과 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한·중외교 전문가로서 글로벌 외교 역할을 할 수 있다.

또 당선이 되면 30년간 민간외교 경험을 살려 우리나라 기업의 대중국 진출에 집권 여당의원으로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30년 한·중외교 전문가로서 대구시 신청사에 글로벌 산업 플래폼 유치에 역할을 할 수 있다.

-지역 유권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김대진은 분명히 계획이 있다. 대구시민 여러분과 함께 새로운 달서시대를 열어가겠다. 무늬만 국회의원은 더 이상 필요 없다. 실속 있는 국회의원, 김대진이 필요하다. 인물교체, 새로운 달서시대 달서병의 새시대를 열어달라. 서민정치, 미래정치를 열어가겠다. 실력과 열정을 갖췄다. 달서병을 더 크게 변화시키겠다. 크게 쓰달라.

-주요 약력과 프로필은?

▲대구초, 대륜중, 경북고 졸업, 전 영남대학교 직선 초대 총학생회장, 중국북경사범대학 역사학 석·박사, 중국하남사범대학 교수, 전 민주평통 북경협의회 간사, 대구한의대 특임교수, 대통령직속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특별위원,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동북아특위 대구시위원장, 전 더불어민주당 대구달서구병 지역위원장 등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