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 현장에 소비자보호 문화 정착 역할 기대

신한은행이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제도를 신설했다. [일요서울]
신한은행이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를 위한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제도를 신설했다. [일요서울]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신한은행이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에 나선다. 이와 관련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제도를 신설했다고 6일 밝혔다.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제도는 신한은행 각 지역본부에 별도의 인력을 투입해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과제들을 점검하고 영업점에서 발생한 고객의 불만사항 해결을 지원하는 제도다. 이는 취임 초부터 고객 중심을 강조해온 진옥동 신한은행장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물이라는 설명이다.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의 주요 업무는 고객 관점에서의 상품판매 프로세스 적정성 점검, 만기도래예금·타발송금 등의 지급 지연 예방, 전기통신금융사기 예방 활동 등이며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는 사안이 발생할 경우 활동 영역을 탄력적으로 넓혀 나갈 계획이다. 

신한은행은 지난 달 오랜 근무 경력을 가진 신한은행의 부서장급 퇴직직원을 23명을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로 별도 채용해 지난 1일 전국 22개 지역 영업본부 및 1개 PWM본부에 배치를 완료했다. 이들의 풍부한 근무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영업 현장에 소비자보호 문화를 정착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소비자보호 오피서 조직이 신한은행의 고객중심 문화를 확고히 하는데 큰 역할을 해줄 것”이라며  “앞으로도 금융소비자보호에 대한 다양한 제도를 통해 고객 신뢰를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소비자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각종 제도와 시스템을 고객 관점에서 재설계하고 있다. 올해 초 소비자보호본부를 소비자보호그룹을 재편해 소비자보호 역할을 강화했고 투자자 보호를 위해 시중은행 최초로 투자상품 판매정지 제도를 도입해 운영 중이며 AI 시스템을 활용한 상품 판매프로세스 점검도 추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