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시청 채널 선두 지속 유지, 넷플릭스 성장 돋보여

유튜브가 온라인 동영상 시청 채널 부문에서 93% 시청자의 이용률을 보이며 독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요서울]
유튜브가 온라인 동영상 시청 채널 부문에서 93% 시청자의 이용률을 보이며 독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요서울]

[일요서울 | 이창환 기자] KT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가 국내 온라인 동영사 이용자의 시청행태에 대한 조사 결과, 유튜브가 독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사용자들은 일 평균 1시간 38분의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나스미디어는 6일 국내 PC 및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20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를 통해 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 유튜브를 이용한다는 응답이 93.7%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유튜브 중심의 동영상 시청이 지속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이어 넷플릭스 이용률은 28.6%를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해 11.9% 대비 2배를 넘어서는 급성장으로 콘텐츠 구독 서비스에 대한 이용 보편화와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니즈 증가가 기여했다고 풀이했다. 

실제 조사 대상자의 51.3%가 유료 동영상 서비스(OTT)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년 대비 이용률은 8%가량 증가했다. 더불어 유료 동영상 서비스(OTT)를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콘텐츠의 다양성(49.0%)’과 ‘서비스별 독점 콘텐츠 제공(43.6%)’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국내 온라인 동영상 하루 평균 시청 시간은 1시간 38분이며, 이 중 10대의 시청 시간은 2시간 35분, 20대는 2시간 6분으로 이용량 측면에서 다른 연령대 대비해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동영상 콘텐츠·플랫폼 사업자가 주목해야할 타깃이라는 풀이다.   

이지영 나스미디어 DTLab 실장은 “2020년 유튜브는 이용자의 일상에 더욱 가까워진 모습을 보였다”며 “특별한 동기와 목적을 갖고 검색을 통해 영상을 시청하던 행태를 넘어 평소 개인들이 선호하던 채널의 구독과 알림 설정을 통해 영상을 보다 적극적으로 시청하는 행태가 눈에 띈다”고 말했다. 

이어 “특정 장르와 카테고리에 특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는 온라인 영상 플랫폼들이 유튜브와 함께 활발히 이용되고 있으며, Z세대를 중심으로 일상을 매우 짧은 포맷의 영상으로 SNS를 통해 공유하는 행태도 앞으로 주목해 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나스미디어는 온라인, 모바일, IPTV, 디지털방송 및 디지털옥외 광고에 대한 솔루션을 통해 해당 매체의 광고 집행 및 분석을 제공하는 국내 1위 디지털 미디어렙사로, 2004년부터 국내 PC와 모바일 동시 이용자를 대상으로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연 1회씩 분석하고 있으며, 올해는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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