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로고. [외교부 제공]
외교부 로고. [외교부 제공]

[일요서울 | 조택영 기자] 외교부는 우리 정부가 지난 3일 독일과 코로나19 대응 관련 정부합동 화상회의를 개최하고, 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 및 대응 협력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독일 측의 요청으로 개최됐으며 우리는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을 수석대표로 국무조정실, 외교부, 보건복지부, 행정안전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독일 측은 헤커 총리실 외교보좌관을 수석대표로 총리실, 외교부, 내무부, 보건부 및 로버트-코흐 질병연구소 등 관계자가 참석했다.

우리 측은 한국의 경험과 성공적인 대응 모델을 국제사회와 공유해 나가고자 한다는 입장임을 강조하고, 유럽 내 핵심 우방국인 독일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화상 협의를 하게 된 것을 평가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외교부는 개방성, 투명성, 민주적 절차에 근거한 균형 잡힌 대응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에 따라, 입국 전면금지 없이 필요한 인적교류 흐름의 문을 열어두면서도 감염원 유입 여부를 효과적으로 점검·관리해 나갈 필요성을 언급했다.

독일 측은 자국 내 코로나19 현황 및 대응 노력에 대해 설명했다. 또 우리 측의 코로나19 관련 위기대응체제 및 앱 등 정보통신(IT) 기술을 활용한 선진적 대응방식 등 우리 정부의 구체적인 경험에 대해서도 관심을 표명하면서 한국이 개인정보 보호와 방역 간 최대한의 균형점을 찾아가며 효과적으로 대처 중인 것을 높이 평가했다.

외교부는 “양측은 화상회의를 통해 현 사태의 심각성에 인식을 같이 하며,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경험 공유 및 대응 협력 등 공동의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