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공식 선거운동 첫 주말, 닷세째 마라톤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5일 오전 전북 남원시 춘향골공설시장에서 출발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당 제공). 2020.04.05.[뉴시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공식 선거운동 첫 주말, 닷세째 마라톤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5일 오전 전북 남원시 춘향골공설시장에서 출발전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국민의당 제공). 2020.04.05.[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중국 발(發) '코로나19'가 확산됨에 따라 직접 의료 봉사에 나선 이후 국토종주 6일차를 맞이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6일 정부를 향해 "구중궁궐 책상에만 앉아 있으면, 힘들다고 소리치는 국민의 아우성이 제대로 들리겠는가"라고 일침을 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안 대표는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중요한 것은 보편성이 아니라 피해부문과 계층에게 집중하는 선별성과 지급대상기준의 정확성과 합리성, 피해계층의 숨통을 틔워주는 빠른 지급"이라고 지적했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정확한 실상도 모른 채 민생 상황을 상상하고 만들어낸 정책이 효과가 있겠느냐. 정확한 현실인식을 위해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그 속에서 해법을 찾아야 한다"면서 3가지 묘책을 제시했다.

그는 "민관합동으로 '범정부 코로나19 피해실태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하여 가장 힘든 분야나 계층, 직역은 어디이고,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는지 등에 대해 최대한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어떤 부문, 어떤 국민들께 어떤 방법의 지원이 적절한지, 어떻게 하면 한정된 예산을 좀 더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을지를 정하려면, 현장의 상황과 피해실태조사가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 상식"이라며 "긴급재난지원금을 건보료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 국민에게 지급한다고 한 것이야말로 탁상행정의 대표적 사례로 기억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 대표는 이어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시기는 4월중에, 총선 직후로 앞당겨야 한다"며 "오지급은 나중에 연말정산 등으로 사후 회수하는 한이 있더라도, 지금 목말라 죽을 위기에 처한 수많은 국민들부터 일단 살리고 봐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소득주도성장, 주52시간제, 탈원전 등 이 정부의 대표적인 경제오류정책을 전면 수정해야 한다. 코로나19 이전부터 이 정책들은 우리의 경제적 여력을 갉아먹고 있었다. 코로나19를 이겨내더라도 포스트 코로나시대에는 우리 사회 모든 부문에서 대변화와 전환이 요구될 것"이라며 "비상 국면에 숨어서 잘못된 정책을 계속 유지하려는 것은 문제해결에 전혀 도움이 안 될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이후에도 계속 우리경제 발목을 잡을 것"이라고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