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오른쪽) 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이해찬(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오른쪽) 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일요서울] 더불어민주당이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민생을 살리기 위한 재난지원금의 전국민 확대 지급 카드를 꺼내들었다.

당초 정부가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에게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키로 한 것이 각종 불만과 논란으로 이어지자 민심에 자칫 악재로 작용할까 봐 서둘러 수습하는 모양새다.

그러나 민주당안대로라면 기존 정부안보다 약 4조원에 가까운 재원 확충이 필요한 가운데 정부와 합의 없이 전국민 확대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점에서 실제 현실화될 지는 미지수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오전 부산 연제구 소재 민주당 부산시당에서 열린 더불어시민당과의 합동 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긴급재난대책에서는 지역이나 소득, 계층과 관계없이 모든 국민을 국가가 보호하고 있다는 것을 한번쯤은 제대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재난지원금의 전국민 확대 방침을 밝혔다.

이 대표는 "긴급재난을 맞이해서 재난에서 국민을 보호하는 정부의 입장과 당의 입장을 논의하고 있는데 여러가지 문제점을 지적을 많이 받고 있다"며 "이번 총선이 끝나는대로 당에서 이 모든 문제를 면밀히 검토해서 국민 전원이 국가로부터 보호받고 있다는 자기 확신을 보여줄 수 있는 대책을 마련토록 약속드린다"고 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페이스북을 통해 "코로나19의 전세계적 확산으로 경제적 피해가 지속적으로 심화됨에 따라 보다 많은 국민을 대상으로 신속하게 지원해야 할 필요성이 커졌다"며 "각계 의견을 수렴해 긴급재난지원금을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하여 신속하게 집행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전했다.

지도부의 연이은 발언에 이어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국민을 소득이나 자산으로 구분해서는 안 된다"면서 " 긴급재난지원금은 국민 모두에게 지급돼야 하며, 이를 위해 국회가 나설 때"라고 말해 재난지원금의 전국민 확대를 당 차원의 입장으로 공식화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30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소득 하위 70%에 속하는 1400만가구를 대상으로 40만~100만원을 지급하는 긴급재난지원금 도입 방안을 마련했다. 1인 가구 40만원, 2인 60만원, 3인 80만원, 4인 100만원 등으로 9조1000억원의 재원이 필요할 것으로 정부는 추산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