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관련해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2020.02.22.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 [뉴시스]

[일요서울] 정세균 국무총리가 오는 9일부터 시행하는 온라인 수업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계기로 시도하는 담대한 도전이 될 것이라며 미래 교육 출발점으로 만들자고 밝혔다.

정 총리는 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중3·고3 온라인 개학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며 "가보지 않은 길이라 시행착오를 피할 수 없겠지만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점검하고 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로 급변하는 환경에서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맞이하고 있다. 진단키트는 과감하게 승인하지 않았더라면 아직도 심사 중이었을 제품들이다"라며 "고심 끝에 전면도입하는 원격수업은 코로나19 전투 중에 시도하는 또 하나의 담대한 도전이다"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모두의 노력이 뒷받침된다면 오히려 학생간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계기가 되고 나아가 미래 교육 혁신의 출발점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며 "대기업 등 각계각층의 스마트기기 제공과 통신비 지원 등 기부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강조했다.

클럽 등 유흥시설의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도 지적했다. 정 총리는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불구하고 문을 연 일부 클럽 등 유흥업소에는 사람들이 줄 서서 몰려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젊음을 발산하려는 욕구는 전세계 공통이지만 밀폐된 공간에서 서로 부딪치는 클럽은 집단감염 우려가 높은 장소다"라며 "젊은이들이 '조용한 전파자'가 되는 상황이 걱정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정 총리는 이날 중대본에서 시도 교육감들과 온라인 개학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이어 클럽 등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 강화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