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양산업 지속 결과..묻지마식 혈세 퍼주기 안된다"

[뉴시스]
[뉴시스]

[일요서울 ㅣ이범희 기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경영위기를 겪는 두산중공업에 신규자금 1조 원을 지원하는 것과 관련해 논란이 예상된다.

경제단체 '경제금융센터'는 지난 6일 논평을 통해 "일시적 유동성 위기가 아닌 사양사업 지속 및 부실자회사 지원의 결과라며 (두산)그룹 전체 부실이 우려된다"고 했다. 

이어 "산은과 수은이 묻지마식 혈세 퍼주기를 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정확한 실사 후 부실사업 정리 및 신사업 등 자구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두산건설 지원 및 (주)두산의 대출담보 제공, 그룹 전체부실 우려
 정확한 실사 후 부실사업 정리 및 신사업 등 자구책 제출해야

지난달 27일 산업은행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금융시장 경색 등으로 유동성 부족에 직면한 두산중공업에 산은과 수은 등 채권단이 한도대출(마이너스 통장) 형태로 1조 원 이내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산업은행은 “두산중공업에 대해 계열주, 대주주(㈜두산) 등의 철저한 고통 분담과 책임이행, 자구노력을 전제로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수출입은행이 보증한 3월 만기 5000억 달러 외화공모채를 대출 전환하겠다고 밝혀 향후 추가적 지원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연쇄적 그룹 부실로 위험 초래할 수도
 
경제금융센터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2014년 이후 당기순이익을 내지 못했으며, 연결 기준 누적 당기순손실이 별도 기준 2.69조 원에 달하는 등 경영 건전성에 적신호가 켜진 상태다. 두산중공업은 2010년 이후 자회사 두산건설의 경영부실에 2조여 원을 지원했으나 두산건설은 2020년 초 상장폐지 됐다.

2019년 말 두산중공업 별도재무제표 감사보고서 주석 상 1년 미만 만기 금융부채는 5.6조 원에 달한다.
일각에서는 두산중공업 부실의 책임을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인한 원자력발전 수주 급감에 돌리고 있으나 2014년 이후 신규 수주 중 원전 비중은 10%대에 불과하며, 86.3%를 해외 석탄발전소가 차지한다.

또한 두산그룹은 이번 공적자금 대출약정을 위해 ㈜두산이 보유한 두산중공업 보통주 및 두산타워 신탁수익권 등 6,646억 원을 담보로 제공했는데, 이 또한 계열사 부실로 전이될 위험이 상존하므로 ㈜두산 이사진의 관련 의사결정 과정 또한 점검해야 한다. 이러한 계열사간 담보제공은 자칫하면 ㈜두산, 두산중공업, 두산건설의 연쇄적 그룹 부실로 이어져 엄청난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경제금융센터 관계자는 "그동안 대기업의 부실에 대해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거액의 공적자금이 투입되고,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이라는 명목하에 노동자들은 해고로 내몰리는 상황이 반복됐다"며 "기존 채권자인 금융기관은 공적자금을 통해 대출금을 회수하고, 총수일가는 경영권을 유지하며, 공적자금 투입 후에도 회생이 불가능한 경우 다른 기업집단에 특혜성으로 인수되는 상황이 반복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1조원 대출에 대한 ㈜두산의 담보제공은 자칫하면 두산그룹 전체의 동반부실로 경제위기까지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며 "채권단은 코로나19 경제위기 국면이라는 핑계로 묻지마 지원을 남발 할 경우, 향후 더 큰 재앙으로 돌아올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엄정한 실사에 나서 그 결과를 밝혀야 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임원 급여 30% 반납 “두산중 자구 노력 일환”
 
두산중공업은 ‘4월 만기인 6000억 원 외화공모사채는 수출입은행의 지급보증액 대출 전환, 5월 만기인 4000억 원 규모 신주인수권부사채는 자체 상환, 2.3조 원 규모의 은행권 대출은 만기연장이 가능’하지만, ‘6월 만기인 기업어음 등 5700억 원의 상환이 불가능해 국책은행 등 채권단에 대출을 요청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고비를 넘기더라도 만기 1년이내의 기타 금융부채 및 계열사 관련 채무, 2021년 이후 만기도래 채무상환 등으로 언제든 유동성 위기가 닥칠 수 있다.
 
두산건설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기도 고양시에 지은 초고층 주상복합 단지는 대규모 미분양 사태를 불러왔고, 두산건설을 자금난에 빠지게했다. 복수 언론에 따르면 2010년 이후 두산그룹은 두산건설에 2조 원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했으며, 특히 두산중공업은 2013년 당시 현금성자산의 95%에 달하는 9000여억 원의 현금 및 현물 출자를 단행했다.
 
그러나 2014~2019년 말 두산건설의 당기순손실은 1.76조 원이었으며, 유동부채가 자산을 7831억 원 초과하는 등 어려움을 겪다 결국 2020년 초 상장폐지 돼 두산중공업의 100% 자회사로 편입됐다.

한편 2013년 8400여명이던 두산중공업 직원 수는 2019년 6,00여명으로 감소했고, 최근 코로나19로 인한 유동성 위기를 이유로 또다시 명예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또한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을 비롯한 전 계열사 임직원의 급여를 30% 반납하기로 했다. 두산그룹은 지난 2일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과 박용만 두산인프라코어 회장 등 대주주 일가를 비롯한 전 계열사 임원들이 4월부터 급여의 30%를 반납한다고 발표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은 박지원 회장을 포함해 부사장 이상은 50%, 전무·상무는 각각 40·30%의 급여를 반납한다.

두산그룹은 또 자구 노력 차원에서 임직원의 복리후생 관련 지출을 줄이고, 각종 경비 예산도 대폭 축소하기로 했다. 그룹은 이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 방안을 마련 중이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