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10일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1층에 마련된 연동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20.04.10. [뉴시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10일 제주도의회 의원회관 1층에 마련된 연동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고 있다. 2020.04.10. [뉴시스]

 

[일요서울] 정치권은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치러진 21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가 역대 최고 투표율을 기록하자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놨다.

현근택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11일 오후 현안 서면 브리핑을 통해 "역대 최고인 이번 사전투표율은 코로나19국난 극복, 함께 잘 사는 대한민국, 나라다운 나라를 열망하는 국민의 뜨거운 의지를 보여준다"고 했다.

현 대변인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시대와 국민이 부여한 사명 앞에 무거운 책임감을 갖는다"며 "엄중한 시기의 위기를 극복하고, 힘 있고 안정된 국정 운영으로 새로운 대한민국 100년을 열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 주셔야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4월 15일 소중한 한 표로 더 나은 대한민국을 향한 국민 승리의 역사를 써주시라"고 본투표를 독려했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는 종로 유세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우리 애국 시민들이 이번 총선을 문재인 정권의 잘못된 정책 바로잡는 총선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많이 모였고 많이 힘을 보탰다"고 했다.

이어 "그걸 보면서 반대 세력도 모이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며 "결과적으로 많은 국민이 사전투표와 본투표로 표심을 드러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각한다"고 전했다.

설영호 민생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코로나 정국 속에서 세계에서 최고의 질서를 보인 국민들의 의식 수준이 이번에는 최대 사전투표 참여로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강민진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기득권 양당의 위성정당 출현으로 인해 투표 자체에 대한 국민적 회의감과 혼란이 컸음에도 높은 사전투표율이 나타났다"며 "국민들은 어느 정당이 원칙을 지키는가 평가하고 마음을 정하신 것"이라고 했다.

주이삭 국민의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기득권 여야 심판의 시작"이라며 "높은 사전투표율은 조국 사태로 불공정과 위선을 드러낸 여당과 혁신은 없고 반문으로 무조건 통합 밖에 모르는 무능한 야당 둘 다 심판하겠다는 국민의 의지"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후 6시로 마감된 4·15 총선 사전투표는 유권자 1174여명이 참여해 사전투표율 26.69%를 기록했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