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나물류 검사 시료
봄나물류 검사 시료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 1~3월까지 가락, 강서 공영농산물도매시장과 서울 시내 대형마트, 전통시장, 친환경급식센터에서 수거된 봄나물류 34종 440건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는 봄철 입맛을 돋우고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봄나물류의 잔류농약과 중금속에 대한 검사를 통해 안전한 먹거리가 유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목적이다.

검사 대상은 봄동, 냉이, 달래, 방풍나물, 돌나물 등 신선 봄나물류 19종 391건과 건고사리, 건취나물 등 건조 봄나물류 15종 49건이었다.

해당 나물류의 안전성 검사는 340종의 잔류농약과 납, 카드뮴 등 중금속을 검출하는 방법으로 시행됐다.

검사 결과 봄나물류 중 5종 5건에서 잔류농약이 허용기준을 초과해 검출됐다. 연구원은 검사 결과를 관계기관에 신속하게 전달해 압류, 폐기 등 행정처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조치했다.

김일영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 강남농수산물검사소장은 "봄나물은 비타민과 무기질뿐만 아니라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어 체내 대사를 촉진해 면역력을 높인다"며 "잔류농약은 물에 담갔다 흐르는 물에 여러 번 씻고, 삶거나 데치는 과정에서 대부분 제거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신용승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장은 "제철 식재료를 비롯해 서울시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적극적인 식품안전 행정을 위해 선제적인 먹거리 안전성 검사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