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강당에 마련된 미래통합당 개표 상황실에서 총선 결과 관련해 사퇴를 발표하고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20.04.15. [뉴시스]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일인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도서관 강당에 마련된 미래통합당 개표 상황실에서 총선 결과 관련해 사퇴를 발표하고 고개를 숙이고 있다. 2020.04.15. [뉴시스]

 

[일요서울ㅣ조주형 기자]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결과를 두고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겸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지난 15일 오후 11시40분 쯤 미래통합당의 선거상황실이 마련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말했다.
 
앞서 황 대표는 이번 선거에서 서울 종로구에 출마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겨뤘으나 패색이 짙어진 상태다.
 
이날 그는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점에 나라가 잘 못 가는 것을 막지 못했다"며 "우리 당이 국민께 믿음을 드리지 못했기 때문이다. 모두 대표인 제 불찰이다. 모든 책임을 제가 짊어지고 간다"고 전했다.
 
황 대표는 "통합당은 수년간 분열과 반목을 극복하고 산고 끝에 늦게나마 통합을 이뤘지만 화학적 결합할 시간이 부족했다. 그래서 국민을 만족스럽게 하지 못했다"며 "지금 대한민국 정부에 브레이크가 필요하다. 건강한 야당이 필요하다. 나라와 국민을 위해서다. 부디 인내를 갖고 우리 당에 시간을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다.
 
황 대표는 "통합당에 기회를 주시길 바란다. 통합당을 위해서가 아니다. 여러분이 살 나라 우리의 후손들이 살아갈 나라를 위해서다"라며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그는 "일선에서 물러나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제 역할이 뭔지 성찰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어려운 시기에 부담만 남기고 떠난 것 아닌가 해서 당원에게 미안한 마음이 크다"며 "저와 우리 당을 지지해준 국민 여러분과 저를 지지해준 종로 구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 그리고 죄송하다"고 했다. 이어 "부디 대한민국 건승과 행복을 기원한다"고 전했다.
 
다음은 황 대표의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기자회견문>
 
국민 여러분께 죄송합니다.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점에 나라가 잘못가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우리 당이 국민께 믿음을 드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모두 대표인 제 불찰이고 제 불민입니다. 모든 책임은 제가 짊어지고 가겠습니다.
 
미래통합당은 수년간 분열과 반목을 극복하고 산고끝에 늦게나마 통합을 이뤘습니다. 그러나 화학적 결합을 할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국민께 만족스럽게 해드리지 못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 정부에는 브레이크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야당이 꼭 필요합니다. 국민을 위해서입니다. 국민 여러분, 부디 인내를 가지고 우리 당에 시간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미래통합당에 기회를 주시길 바랍니다. 미래통합당 위해서가 아닙니다. 우리당 당직자를 위해서도 아닙니다. 여러분이 살 나라, 우리의 후손들이 살아갈 나라를 위해서 입니다.

저는 이전에 약속한 대로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습니다. 일선에서 물러나 저의 역할이 무엇인지 성찰하겠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부담만 남기고 떠나는 것 아닌가 해서 당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큽니다. 저와 우리당을 지지해준 여러분과 저를 지지해준 종로 구민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죄송하다는 말씀 올립니다. 부디 대한민국과 국민 여러분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