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4.15 총선은 전환기의 국가 방향과 운명을 결정하는 의미가 있었는데 민심은 야당의 ‘정권심판’ 보다 여당의 단기적 ‘국난극복’을 택했다. 20대 총선, 대선, 지방선거에 이은 보수의 4연패다.

국난(國難) 시에 여당을 지지하는 여론은 불변하여 예기치 않은 코로나19 사태로 인물·정책 이슈가 사라진 초유의 ‘깜깜이 선거’는 여당인 민주당을 도왔다. 유권자들은 문재인 정부의 지난 3년의 실정(失政)에도 불구하고 국정의 안정을 선택했기 때문에 범 진보는 180석이 넘는 공룡 집단이 되었다.

현 시국은 코로나19가 엄습한 특수한 상황으로 개인의 삶뿐 아니라 국가와 국제 질서가 송두리째 바뀌고 있다. 향후 세계 대공황 이후 최악의 경제위기가 대한민국을 시험할 것이며, 코로나발 고용대란이 쓰나미처럼 몰려올 것이다.

지방 권력의 90%를 가진 민주당이 사법부 장악에 이어 입법 권력까지 거머쥐었다. 삼권분립의 위기가 다가와 정권의 폭주 앞에 대한민국의 운명이 바람 앞의 촛불처럼 위태롭다.

건국 72년 동안 이룬 대한민국 성공의 역사가 진토(塵土)가 되고 탄핵 이후 자유수호의 길이 구름과 달빛처럼 흔적이 없이 사라졌다. 그러나 자유 우파는 이번 총선 참패에 낙담하지 말아야 한다. 탄핵의 치욕을 아직 씻지 못했으니 보수의 이념과 정체성을 다시 세워 2년 후 대선에서 승리하여 성공의 역사를 이어가야 한다.

이번 총선의 특징은 몇 가지로 분석할 수 있다. 첫째, 수도권에서 야당의 참패다. 121석 중에 야당이 17석 밖에 얻지 못했다. 지난 20대 총선에서 35석을 획득한 것에 비해서도 처참한 결과다. 둘째, PK·TK 지역에서 야당의 텃밭 사수다. 65석 중에 야당이 56석으로 20대 총선의 48석 보다 8석을 더 얻었다.

셋째, 충청권에서 야당의 퇴보다. 넷째, 야당 대선 주자급의 전멸이다. 황교안, 김병준, 오세훈, 나경원 등이 낙선했다. 다섯째, 중도 정당이 거의 소멸했으며 동서 지역대립 구도가 더 심화됐다.

야당은 지려야 질 수 없는 선거에서 몰락에 가까운 패배를 했다. 보수통합을 통해 중도로 외연 확대를 꾀했지만 사상누각이 되었다. 우파의 완전한 화학적 통합 후 중도 통합을 했어야 했는데 순서가 뒤바뀐 예상된 결과였다. 유승민·안철수 효과도 찻잔 속의 태풍으로 막을 내렸다.

공천 잡음과 막말도 패배의 원인이다. 김형오, 공병호 두 공관위원장의 사천(私薦)이 통합에 승수효과를 내지 못했고, 너무 생소한 인재 영입이 유권자들에게 큰 감동을 주지 못했다.

이제 범여권은 개헌을 빼고 모든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절대적 의석을 얻게 되었다. 지난 3년 동안 문 정권의 소득주도성장 및 반기업·친노조 정책, 친북·친중·반일 및 한·미 동맹 이완, 탈원전 정책 등 국정운영 기조가 탄력을 받게 되었다.

반대로 야당의 정부 견제와 균형이 힘을 잃게 되었다. 울산시장 선거 공작은 물론 라임펀드·신라젠 등 권력형 범죄 의혹 사건 수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감염보다 더 치명적인 ‘경제 코로나’ 광풍이 휘몰아치는 상황에서 국민은 안보와 자유민주주가 위태로워진 나라에서 살게 됐다. 문 정부의 좌편향 정책에 제동을 걸기 위해서는 보수 진영의 리더십 붕괴를 다시 바로 세워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선거 패배에 대한 깊은 성찰 후 조속한 전당대회를 소집하여 전열을 재정비해야 한다. 7월까지 기다릴 시간이 없다.

미래통합당의 당헌 규정은 대선출마자들이 상임고문을 제외한 모든 선출직 당직으로부터 대통령선거일 1년 6개월 전에 사퇴하여야 한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은 당대표 및 최고위원이 대통령선거에 출마하고자 하는 때에는 대통령선거일 전 1년까지 사퇴하여야 한다는 당헌 규정이 있다.

미래통합당은 여당에 비해 대선주자들이 열세다. 야권의 수권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인물을 키워야 한다. 인물을 키우기 위해서는 대선을 꿈꾸는 사람들이 당헌 규정에 의해 전당대회 대표 선출에 나갈 수 없는 현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 여당 시절에 제정된 현행 1년 6개월 규정을 6개월로 조정하던지 아니면 폐지해야 한다.

꼼수와 막말, 무조건 복지로 얼룩진 4.15 총선이 끝났다. 지금 대한민국은 강력한 브레이크가 필요하다. 국가 미래비전을 제시할 건강한 야당이 없으면 여당의 일당 폭주를 막을 수 없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