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지나, 임동섭 박제사
윤지나, 임동섭 박제사

[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대공원에 두 마리 시베리아호랑이가 다시 살아났다. 2018년 12월, 2016년 10월 각각 자연사한 한울이와 코아다.

17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대공원은 지난 1년여간의 한울이와 코아 박제 과정을 담은 영상·사진을 공개했다.

이번 박제는 혈통관리가 세계적으로 엄격한 시베리아호랑이 종의 특성과 생태적 환경, 종을 보전해나가는 동물원의 특징까지 모두 담아내기 위해 만들어졌다. 눈밭에서 놀던 모습과 달리는 해외 영상 속 호랑이에서 영감을 얻어 작업이 진행됐다.

박제는 동물 자체만이 아닌 환경까지 함께 한눈에 설명해줄 수 있는 교육적이면서도 생명을 보존하는 작업이다.

서울대공원은 이번 시베리아 호랑이 박제를 어떻게 관람객에게 선보일지는 고민 중이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외출을 삼가는 요즘 집에서도 박제의 과정을 볼 수 있도록 사진과 영상이 공개됐다.

박제는 뼈로 하는 골격표본과 가죽으로 하는 박제표본, 화학액체에 담궈 보존하는 액침표본, 가죽의 모피표본 등이 있다. 서울대공원은 주로 골격표본이나 박제표본을 제작한다.

서울대공원이 만드는 박제는 동물원에서 자연사한 동물들로 멸종위기종이거나 희귀종이다. 진화하고 멸종해가는 등 변화하는 자연사를 기록하는 일이기도 하다.

이번 작업은 윤지나 박제사가 담당했다. 그는 2011년부터 본격적인 박제를 해왔고 2015년 서울대공원에 박제사로 입사했다.

윤 박제사는 "매 작품을 만들때마다 저마다 다른 동물의 모습이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도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