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NK "김 위원장, 김씨 일가 전용병원 향산진료소에서 심혈관 시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뉴시스]

 

[일요서울] 청와대는 21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이상설과 관련해 "건강이상설을 뒷받침할만한 아무런 특이 동향이 파악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김 위원장은 현재 측근 인사들과 함께 지방에 체류 중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정상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렇게 밝혔다.

이 고위 관계자는 김 위원장이 체류하고 있는 구체적인 장소에 관해 "묘향산 지역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노동당, 내각, 군부 어디에도 비상 상황과 같은 특이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출입기자단에 메시지를 보내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관련해 확인해 줄 내용이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미국 CNN은 20일(현지시각) 미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최근 큰 수술을 받았으며 수술 이후에 '중대한 위험(grave danger)'에 처해 있다"고 보도하면서 국내 언론을 통해 건강이상설이 급속도로 확산됐다.

CNN은 미 중앙정보국(CIA),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국무부에 김 위원장의 위독과 관련한 입장 발표를 요청했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이 북한 최대 명절인 김일성 생일(4월15일·태양절)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것을 계기로 신변이상설이 꾸준히 제기됐다. 김 위원장은 2012년 집권 이후 빠짐없이 금수산태양궁전을 참배해왔다.

북한 매체 데일리NK는 전날 북한 내부 소식통을 인용해 "김 위원장이 지난 12일 평안북도 묘향산 지구 내에 위치한 김씨 일가의 전용병원인 향산진료소에서 심혈관 시술을 받고 인근 향산특각에 머물며 치료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윤상현 국회 외교통일위원장도 김 위원장의 건강이상설에 대해 "정부 당국의 장관들이 사실무근이라고 전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심혈관 질환에 대한 시술은 12일에 했고 북한 최고인민회의를 10일에 하기로 했는데 12일로 (변경)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여러 상황을 보면 북한이 김 위원장의 신변에 대해 이상설을 제기할 만한 징후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덧붙였다.

[뉴시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