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뉴시스]
오거돈 부산시장 [뉴시스]

 

[일요서울 | 황기현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전격 사퇴했다. 사퇴 이유는 여성 보좌관에 대한 성추행으로 밝혀졌다.

이날 오 시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성추행을 인정했다. 오 시장은 “참으로 죄스러운 말씀을 드리게 됐다”며 “저는 오늘부로 부산 시장직을 사퇴하고자 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시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 맡겨주신 시민들에 대한 책임이 크다”면서 “그러나 한 사람에 대한 책임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 한 사람에 대한 저의 책임이 너무 크기 때문에 이러한 결정을 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오 시장은 곧바로 성추행 사실을 털어놨다. 그는 “저는 한 사람에게 5분 정도의 짧은 면담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을 했다. 해서는 안 될 강제 추행으로 인정될 수 있음을 깨달았다”며 “경중에 관계없이 어떤 말로도 용서받을 수 없다. 이러한 잘못을 안고 위대한 시민 여러분께서 맡겨주신 시장직을 계속 수행한다는 것은 도리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사퇴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이 어려운 시기에 정상적인 시정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모든 허물을 제가 짊어지고 용서를 구하면서 나가고자 한다. 공직자로서 책임지는 모습으로 피해자 분들께 사죄드리고 남은 삶 동안 참회하는 마음으로 살아가겠다. 아울러 시민 여러분의 기대를 저버린 과오 또한 평생 짊어지고 살겠다”고 사과했다.

오 시장은 “피해자 분이 또 다른 상처 입지 않도록 언론인과 시민 분들께 부탁드린다. 모든 잘못은 오로지 저에게 있다. 3전 4기의 과정을 거치면서 시장이 된 이후 사랑하는 부산을 위해 참 잘 해내고 싶었다. 이런 부끄러운 퇴장을 보여드리게 돼 너무나 죄송스럽다. 제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선택이 바로 이것이라고 생각한다. 부산을 너무너무 사랑했던 한 사람으로 기억해 달라”고 말을 마쳤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