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서울ㅣ장휘경 기자] 서울시가 자녀를 출산한 한부모 가족(미혼한부모)에게 110만원 상당의 육아용품 꾸러미 '꿈틀박스'와 24만원 상당의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비'를 지원한다.

22일 서울시에 따르면 '꿈틀박스'는 한부모가정의 자녀 출산을 축하하고 한부모와 아기 모두 꿈틀꿈틀 성장하길 바란다는 의미를 담은 육아용품이다.

유모차, 아기띠, 수유용품, 젖병세척용품, 아기 칫솔, 유아 식기, 천연세제, 물티슈 등으로 구성돼 있다.

시가 모든 가정에 지원하는 10만원 상당의 '출생축하용품'도 함께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지원대상 기준이 확대됐다. 기존 서울시 거주 출산 6개월 이내 기준중위소득 72%에서 출산 12개월 이내 한부모라면 소득에 관계없이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시는 올해 100가정을 지원한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비'는 서울시 거주 출산 6개월 이내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2인 가구 기준 299만1980원) 미혼한부모 가정을 대상으로 자녀 1인당 최대 24만원씩 지원된다.

올해 소득기준은 기존 기준(중위소득 72%)보다 확대됐다. 예산 소진 시까지 진행된다.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 위장관염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다. 아직 치료제가 없어 예방접종이 중요하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반드시 예방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꿈틀박스 구성물품과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비는 2018년 전국 최초로 도입된 이래 총 145가구에게 지원됐다.

꿈틀박스와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비 지원은 서울시한부모가족지원센터 전화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일요서울i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